50억대 채권가압류 신청 '제자리 걸음'…하태경 의원실 "근거 없는 소송"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가 서울광장에 설치된 태극기텐트를 강제 철거하겠다고 밝힌 박원순 서울시장을 직권남용 등으로 형사고발하며, 이들이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을 상대로 50억원 규모의 가압류신청을 낸 사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탄기국은 지난달 24일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을 상대로 5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청구 소송과 함께 채권가압류 신청을 법원에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기국은 "순수한 후원만으로 운영되는 단체를 최순실의 돈을 받아 움직이는 곳처럼 만들어, 탄기국 회원들에게 정신적인 피해를 줬다"며, 하 의원을 상대로 소송을 낸 이유를 설명했다.

  • 박근혜를 사랑하는모임 카페에 올라온 하태경 의원 상대 채권가압류 신청서. ⓒ화면 캡처
    ▲ 박근혜를 사랑하는모임 카페에 올라온 하태경 의원 상대 채권가압류 신청서. ⓒ화면 캡처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이 지난달 24일, '박근혜를사랑하는 모임'(박사모) 카페에 '하태경의 재산 모두를 가압류 신청했다'고 올린 글에 따르면, 탄기국은 5,433명의 청구인단을 모집해 서울남부지법에 손해배상 청구 본안소송과 가압류 신청을 냈다.

    본지가, 탄기국에 가압류신청 진행 상황을 확인한 결과, 아직까지 결정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 대변인은 2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법원에서 회신 받은 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가압류 대상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개인의 프라이버시이기 때문에 자세히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하태경 의원의 전(全) 재산 보다 많은 돈을 신청했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실 관계자는, 탄기국의 소송에 대해 "탄기국 측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기 때문에 의원실 차원에서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본지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하 의원은 탄기국이 주장하는 것처럼 '최순실 등의 돈으로 집회를 하고 있다'는 발언을 직접적으로 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탄기국은 하태경 의원이 지난해 12월29일 TV조선 ‘박종진의 라이브쇼’에 출연했을 당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당시 하 의원의 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맞불집회 참석 숫자가 점점 늘고 있다. 이들은 태블릿PC 입수경위와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그 내용이 최순실씨나 이경재변호사의 주장과 같다. 대통령과 최순실을 정점으로 한 친박세력이 정치적 생명을 유지, 강화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중략)

    (친박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자체 정치세력을 유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으며, 이걸 할 수 있는 돈줄은 최순실과 정윤회에게 있다. (중략)

    집회에 엄청 많은 사람들이 나오면서, 많은 자금이 집행되고 있는 것 같다. 특검이 이 점을 수사해야 한다."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지난 1월 2일 페이스북에 "맞불집회(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최순실을 돈을 받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억울함을 호고했다. ⓒ화면 캡처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지난 1월 2일 페이스북에 "맞불집회(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최순실을 돈을 받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억울함을 호고했다. ⓒ화면 캡처


    하 의원 또한 지난 1월 2일 페이스북에 "맞불집회 참가자들이 최순실의 돈을 받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방송에서 맞불집회가 최순실의 부활프로젝트에 이용당할 소지가 있다고 했더니 박사모가 명예훼손 소송을 걸겠다고 한다"며, "박사모의 소송 제기는 하태경을 죽이기 위한 마녀사냥"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