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돌며 4차산업혁명 설파해도 오르지 않는 지지도… "기조 바꿔야하지 않겠나"
  • ▲ 국민의당 안철수(우) 전 상임 공동대표와 손학규(좌) 전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우) 전 상임 공동대표와 손학규(좌) 전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국민의당 내부에서 다시금 바른정당과의 연대론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15 전당대회 기간 갈등 끝에 안철수 전 대표의 '자강론'으로 매듭지은 지 한 달여만이다.

    다만 이번에는 제2의 대권주자인 손학규 전 대표가 연대론을 주도하고 지도부가 이에 호응하는 모습이다. 전대 기간 당권주자들이 안철수 전 대표를 의식한 듯 자강론에 힘을 실어줬던 지난번과는 상황이 달라 장기전이 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대해 "국민이 연대하라는 압력과 지지도가 크면, 연대를 했을 때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면 생각해 볼 일"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관영 수석은 이날 cpbc라디오 '열린세상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아직 탄핵이 최종적으로 이르지 못해 지금 상황에서는 연대를 얘기할 상황은 아니다"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비록 "그런(연대론) 것들을 논하기 전에 저희 당 자체적으로 힘을 길러야 되는 상황"이라며 자강론에 무게를 뒀지만, 정세에 따라 당론이 바뀔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전날 손학규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대통령 탄핵 소추가 인용되면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바른정당이 우리나라를 어떻게 개혁해 나갈 것인가 분명한 입장을 밝히면 연대의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선 경쟁상대인 안철수 전 대표가 잠재웠던 '연대론' 불씨 되살리기에 나선 셈이다. 동시에 연대론을 언급했던 호남세력을 향한 구애의 손짓으로도 해석된다.

    당내 연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의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을 비롯해 주호영 원내대표, 김성태 사무총장 등 지도부에서도 연대론에 화답하면서다.

    국민의당 김영환 최고위원은 "국민의당이 아우를 수 있는 '개혁적 보수'에 바른정당은 포함된다"고 했고, 황주홍 최고위원은 "바른정당이 개헌에 대해 확실히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혀주면 개헌론을 고리로 연대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처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서로 손을 잡으려는 이유로는 좀처럼 오르지 않는 지지율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발표한 주중 정당지지도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12.2%, 바른정당은 6.3%를 기록했다. 지난 20일보다 모두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더불어민주당(45.4%)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대선주자 지지도 역시 안철수 전 대표(10.5%)와 유승민 의원(3.3%)을 합해도 2위인 안희정 충남지사(19.2%)보다도 낮다. 문재인 전 대표는 32.4%로 1위를 이어가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심위 참조)

    '합리적 개혁'과 '개혁적 보수'를 내세우며 비교적 정체성이 유사한 두 정당이 연대를 통해 이같은 상황을 돌파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또한 '영·호남 통합'이라는 명분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안철수 전 대표의 '자강론'이 흔들리는 것은 이미 예견된 수순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난해 총선승리를 주도했던 '새정치'의 실체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안철수 전 대표는 "탄핵정국 이후 국민은 '누가 더 미래를 잘 대비할 것인가'를 놓고 판단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영·호남, 충청 등을 방문하며 4차 산업혁명, 자강안보, 미래일자리, 교육혁명 등을 설파하고 있지만 지지율은 여전히 10%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의 한 측근도 이같은 행보가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기 힘들다고 내다봤다. 

    그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희망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라며 "기조를 바꿔야하지 않겠나. 뭔가 새로운 것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