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특정 사안, 양국 관계 발전 대국에 영향 미쳐서는 안 돼"
  •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윤병세 장관은 이른바 ‘사드(THAAD)’ 보복을 철회할 것을 중국에 요구했다. 그러나 왕이 中외교부장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윤병세 장관, 왕이 부장ⓒ외교부
    ▲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윤병세 장관은 이른바 ‘사드(THAAD)’ 보복을 철회할 것을 중국에 요구했다. 그러나 왕이 中외교부장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윤병세 장관, 왕이 부장ⓒ외교부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윤병세 장관이 중국에 ‘사드(THAAD)’ 보복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중국 측은 "우리는 모르는 일"이라고 답해 기존 입장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회담은 끝났다.

    독일 뮌헨에서 지난 18일(현지시간)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윤병세 외교장관은 왕이(王毅) 中외교부장에게 “(국내 정치적인) 특정 사안이 양국 관계 발전의 대국(大局)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양국관계의 기초가 되는 경제·문화·인적교류 등 협력은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는 中공산당은 한국 내 사드 배치가 결정된 2016년 7월부터 ‘한한령(限韓令·한류제한령)’, 한국행 전세기 운항 불허, 한국산 화장품 수입 제한 등 보복조치를 취한 데 대한 지적이었다.

    이에 왕이 中외교부장은 윤병세 장관에게 "우리는 모르는 일"이라고 발뺌을 했다고 한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왕이 中외교부장은 “그(사드 보복) 조치는 중국 정부가 한 것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고 한다. 中공산당도 왕이 中외교부장과 같은 대답을 계속 내놓고 있다. 그러면서 “한국 내 사드 배치를 반대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한다.

    中외교부도 윤병세 장관과 왕이 부장의 회담 소식을 전하면서 “왕이 부장이 한국의 사드 배치 입장에 반대한다는 점을 재차 밝혔다”며 “양국의 안전은 다른 한 나라의 안전을 해치는 기초 위에서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고 주장했다.

    中외교부는 “또한 왕이 부장은 (사드 배치가) 한국이 자신들의 안전을 중시 여기는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한국도 중국의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 정부는 "中공산당이 사드 보복 조치를 명시적으로 취했는지 여부를 입증하기가 어렵다"며 미적거리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국 정부는 中공산당의 사드 보복 조치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 조항 위반 등에 따른 제소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가 곧 '증거 부족'을 이유로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기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변명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윤병세 외교장관이 왕이 中외교부장에게 '사드 보복 중단'을 요구했지만, 결국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