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탄핵심판 기각 가능성에 또 다시 거리로...이재명 지지율 만회 '안간힘'
  • ▲ 11일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에 참석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데일리
    ▲ 11일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에 참석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데일리

    한동안 잠잠했던 더불어민주당의 '길거리 정치' 본색이 부활했다.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는 11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대거 참석해 "박근혜 탄핵, 특검 연장" 등의 구호를 한껏 외쳐댔다.

    탄핵 심판이 지연돼 기각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자 광장 정치를 부추기며 꺼져가는 촛불을 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분석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촛불집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조속한 탄핵을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이 다시 광화문에 모였다. 민심이 바로 헌법"이라며 "헌법재판소는 이 민심을 잘 받들어 주시기를 바란다"고 헌재를 압박했다.

    지지율 1위로 유력 대선주자인 문 전 대표가 "촛불민심이 곧 헌법"이라는 등의 궤변을 쏟아내며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사실상 헌재에 대한 협박성 발언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헌재가 탄핵 기각 결정을 내릴 경우 문재인 전 대표가 이를 받아들일리 만무하다는 관측이 적잖게 나온다.

    특히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심리 전부터 헌재를 '군중의 힘'으로 압박하려는 모습을 노골적으로 보였다는 점에서, 기각 결정시 본격적인 혁명 투쟁에 나서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문 전 대표는 '탄핵 기각시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승복한다고 했다"고 했다. 하지만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내 "저는 헌재가 민심과 동떨어진 다른 결정을 하리라고 믿지 않는다"고 강변했다. 에둘러 헌법재판소에 탄핵 인용을 재차 압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이어 "주권자들의 마음이 바로 헌법"이라며 "지금 탄핵의시기가 문제인데 지금 조속한 탄핵을 바라는 이런 많은 국민들의 염원들, 간절한 마음들을 헌재가 잘 받들어 주시리라고 믿는다"고 다시 한번 주장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2월탄핵이 무산됐고 3월초 탄핵도 불투명하다"며 "지금은 탄핵에 집중하고 더 촛불을 높이 들어야 할 때다. 촛불 집회를 가득 메워달라"고 집회 참석을 요구하기도 했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이재명 시장은 문재인 전 대표와 나란히 앉아 '조기 탄핵, 특검 연장'이라고 쓰여진 손팻말을 든 채 "박근혜를 구속하라. 특검을 연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재명 시장은 촛불집회에 앞서 '재벌부당이익환수법(리코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특유의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 시장은 지난해 말 '최순실 게이트' 정국 초기 각종 집회에서 막말성 발언을 앞세워 지지율 급상승을 견인한 바 있다.

    최근 안희정 충남도지사에 2위 자리를 내준 것과 관련, 다시 촛불집회에서의 강경 발언을 통해 지지율 만회 등의 역전을 꾀하겠다는 계산이 깔린 셈이다.

    이재명 시장은 특히 문 전 대표의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영입 논란을 겨냥, "전인범 같은 시대착오적이며 반역사적인 인물까지 영입하려는 과열된 경선 분위기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돌직구를 날렸다.

    나아가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대연정' 주장에 대해 "일각에서 청산돼야 할 적폐세력과 대연정을 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촛불 민심이 이것이었나"라고 작심 비판했다. 지지율 3위로 밀려난 이 시장이 본선 티켓을 거머쥐기 위해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를 동시에 때리고 나섰다는 분석이다.

    이날 광화문 집회엔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전해철 최고위원, 이해찬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탄핵 심판이 지연되고 있다며 조속한 결정을 위해 이번 촛불집회 모두 참석하라고 총동원령을 내린 바 있다.

    추 대표는 촛불집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다시 힘을 모아 촛불의 염원을 성공시키기 위해 함께 하려고 집회에 나왔다"며 "탄핵은 완수돼야 한다. 그것이 지난 여러달 동안 촛불을 든 국민 마음에 응어리진 것을 풀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헌재를 압박했다.

    제1야당이 국회를 내팽개치고 장외투쟁을 벌이며 반(反)의회주의적 작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헌재의 탄핵 기각 결정이 나올 경우 야당의 전면전으로 인한 정국 대혼란이 예상된다는 우려가 나온다. 불리할 때마다 촛불민심에 편승해 장외투쟁을 벌인 야당이 탄핵안 기각 시 길거리로 뛰쳐나와 청와대와 헌재 등을 거세게 압박할 것이란 얘기다.

    여권 관계자는 "탄핵안이 기각되도 문제"라며 "야당의 '헌재 결정 불복운동' 주도로 인해 나라가 또다시 혼란의 도가니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