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수사, 아직 20여일 정도라는 상당한 기간이나 남아있는데..."
  •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대정부질문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대정부질문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0일 야당이 임명한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 기간 연장 문제와 관련해 "지금 단계에서 연장을 검토하는 그런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특검이 수사기한 연장을 신청하면 받아들일 것인가'라는 새누리당 윤상직 의원의 질문에 "잘 아시는 것처럼 특검의 수사 기간이 아직 20여일 정도 남아있는데 이는 상당한 기간"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추미애 대표는 "지금은 국회에서 압도적 탄핵가결을 이뤄낸 야3당이 다시 머리를 맞대고 탄핵 완수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할 때이며, 이게 국민의 명령을 따르는 것이고 촛불의 명령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를 주도하는 세력의 실체가 드러났음에도 '촛불의 명령'을 운운하는 추미애 대표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최근 '사드(THAAD) 배치' 반대와 함께 한-미 정부 고위급 대화의 중단까지 요구하고 나서 거센 논란을 일으켰다. 퇴진행동은 두 사안을 두고 "촛불 민심의 요구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근혜 정부 실정 비판 수준을 넘어 반미(反美) 등 좌파적 본색을 본격적으로 드러낸 게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추미애 대표의 주장은 '반미(反美) 선동'을 노리는 퇴진행동의 목소리와 상당히 흡사했다. 서로 비슷한 목적을 갖고 있는 친북(親北)-반미(反美) 세력이 서로 손을 잡은 것이 아니냐는 눈초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야3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할 경우 1차 수사기간을 현행 70일에서 100일 전후로 늘리는 내용을 담은 특검법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특검이 특정 피의자들의 사생활 침해와 피의 사실 공표 등으로 시간을 허비해 놓고 새삼스럽게 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기간 연장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야당의 입맛대로 몰아가는 특검수사에 대해 강력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특검수사의 여러 가지 성과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피의자에 대한 인권보호문제와 여론을 지나치게 의식한 과잉수사라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고 있음을 특히 유념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그 어떤 정치세력도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수사에 영향을 끼치려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