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측 대면조사 이전에도 "특검이 의도적으로 리크" 불만 토로
  •  

    청와대는 비공개로 예정돼 있던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 일정이 8일 일부 언론을 통해 사전 보도되자 "특검이 약속을 깨면서 날짜와 장소까지 리크(Leak·유출)하면 더이상 대화를 할 수 없다"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특검이 대면조사 일정을 최종적으로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런식으로 내용을 유출한 것은 명백한 언론플레이이며, 앞으로 계속 협의를 해야 하는지 강한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특검이 계속 장난질을 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번 일로 내부 분위기가 격앙돼 있는 만큼 대면조사를 어떻게 할지는 다시 논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앞서 대면조사 시점과 장소를 놓고 줄다리기를 벌여온 박근혜 대통령 측과 특검은 '9일 청와대 경내(境內)'라는 합의에 도달하면서 막판 조율을 벌이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 측은 비공개 조사를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사법기관 조사를 받게 됐다는 부담감과 세세한 진술 내용이 외부로 알려질 경우 마녀사냥식 여론몰이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이런 가운데 특검은 대면조사와 관련해 '10일 언저리'라는 구체적인 날짜를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언론을 통해 "오는 9일 청와대 비서동인 위민관에서 대면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구체적인 보도가 나왔다.

    대면조사 이전에도 박 대통령 측은 "특검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내용을 의도적으로 리크(Leak·유출)해 여론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해왔다.

    정연국 대변인은 지난해 11월 20일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 수사 결과 발표에 "수사팀의 오늘 발표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객관적인 증거는 무시한 채 상상과 추측을 거듭해서 지은 사상누각일 뿐"이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 측과 특검은 서로를 향한 불신 속에서 다시 조율에 나섰으나 대면조사가 이뤄질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특검의 유출 논란으로 9일 일정이 취소될 경우 대면조사는 하루나 이틀 또는 아예 이달 중순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