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 쿠즈미치 소장 "北당국 독재·폭정서 탈출한 탈북민 돕는 것? 美국익에 도움"
  • 조지 W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세운 민간연구소가 미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교육 지원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한다. 사진은 ‘조지 부시 정책 연구소’ 관련 보도자료 일부.ⓒ‘조지 부시 정책 연구소’ 홈페이지 캡쳐
    ▲ 조지 W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세운 민간연구소가 미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교육 지원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한다. 사진은 ‘조지 부시 정책 연구소’ 관련 보도자료 일부.ⓒ‘조지 부시 정책 연구소’ 홈페이지 캡쳐

    조지 W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세운 연구소 재단이 미국에 온 탈북민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州 달라스에 있는 ‘조지 W.부시 정책 연구소’는 오는 4월 말까지 미국 내 탈북자들이 고등교육을 받고, 미국인으로 새 삶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북한 자유 장학금’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고 한다.

    장학금은 1인 기준 연 1만 5,000달러(한화 약 1,715만 원)까지로 지원 대상은 북한에서 태어나 탈북한 뒤 미국에서 난민 인정을 받았거나, 합법적인 이민 절차를 거친 후 정착한 탈북자 또는 직계 가족이다.

    ‘조지 부시 정책 연구소’의 홀리 쿠즈미치 소장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탈북자들이 미국에 정착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북한 당국의) 독재와 폭정으로부터 탈출한 이들을 돕는 것이 왜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게 됐다”고 말했다.

    쿠즈미치 소장은 “탈북자들은 새로운 환경에 놀라울 정도로 잘 적응하고 있다”면서 “오히려 이들이 ‘미국 사회를 위해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지 부시 정책 연구소’의 인권 담당 관계자도 ‘자유아시아방송’에 “미국은 부시 전 대통령 시절인 2005년부터 탈북자를 난민으로 인정하고 (미국에)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면서 “이후 200명이 넘는 탈북자가 미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이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조지 W.부시 정책 연구소’는 미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을 전수 조사를 했다고 한다.

    그 결과 ‘교육을 더 받고 싶다’는 답이 가장 많았고, 이에 로라 부시 전 대통령 부인을 중심으로 미국 내 한인 사회와 다수의 지원 단체에게 ‘탈북민을 위한 장학금 기금 조성’을 제안했다고 한다.

    ‘조지 W.부시 정책 연구소’는 이와 함께 탈북자 장학재단 설립 배경으로, 美의회가 제정한 ‘북한인권법’의 한계에 주목했다고 한다.

    ‘조지 W.부시 정책 연구소’는 “북한인권법은 미국에 정착한 탈북자의 체류 신분 합법화에만 집중하며, 경제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탈북자 장학재단 설립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조지 W.부시 정책 연구소’의 탈북자 대상 장학금 지원은 향후 10년 동안 매년 진행된다.

    한편 한국에서는 제3국에서 출생한 탈북자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게 양육 가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북한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시행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재가를 거쳐 2월 셋째 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월 말 하나원을 퇴소하는 탈북자 가운데 제3국에서 출생한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은 자녀 1인당 연 400만 원의 양육가산금을 정부로부터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