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친북-좌편향 서술 검인정 교과서 사용할 생각하니 앞이 깜깜"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서울시 조희연 교육감이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한 교육부를 향해 "부패한 정권의 마지막 수호자가 되기로 작정했다"며 공개 비난을 퍼부어 학부모 단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한 지난달 31일 논평을 통해 "국정교과서는 국민이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애초부터 첫 단추를 잘못 낀 사업"이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또한 국정교과서의 잘못된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박정희 교과서'를 지켜낸 것이라고 헐뜯었다. 이는 국정교과서 최종본에 박정희 정권과 관련된 내용이 9쪽에 걸쳐 소개된 것을 비난하고 나선 것.

    또한 조 교육감은 교육부를 겨냥해 "교육부의 국정교과서는 '수준미달의 교과서'"라며 국정 역사교과서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조 교육감의 논평이 공개되자 국정 역사교과서 발행을 적극 찬성해온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이하 학사모)'은 "조 교육감이 국민 의견을 수렴해 만든 교과서를 비난하고 학교 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은 본인 스스로 국민들 머리 위에 군림하겠다는 태도"라고 쏘아 붙였다.

    '학사모'는 1일 성명 자료를 통해 국정 교과서가 국민 의견을 수렴해 만들어졌다는 점을 강조하며 "13개 시·도교육감이 국민을 무시하고 국민 위에 군림하려고 한다"며 "교육감들이 학교를 자신들의 입맛대로 길들이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전, 대구, 경북, 울산을 제외한 진보 성향의 13개 시·도교육감은 국정교과서 도입을 막고,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사업도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학사모'는 일부 교육감들이 기존 검인정교과서의 친북-좌편향적 서술에 대한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은 채, 무턱대로 국정교과서를 반대하고 있다고 한탄했다.

    '학사모'는 "우리 아이들이 문제 있는 내용을 교육을 받는다면 (아이들의) 학습권 침해 피해보상은 누가 보상해주느냐"고 반문했다.

    최미숙 학사모 대표는 "학교의 자율성을 위해 국검정 혼용을 인정해야하는 만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선택할수 있도록 교육부의 연구학교 지정요구에 적극 응해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