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행보 나선 文 "트럼프 불확실성 시대, 맞춤형 협력외교 추진해야" 주장
  •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뉴데일리DB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뉴데일리DB

    더불어민주당 비문(非문재인)계 대선주자들의 제동에도 불구, 문재인 전 대표의 독주는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은 24일 '완전국민경선'과 '결선투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대선 후보 경선 규칙을 확정했다. 문 전 대표가 압승했던 지난 2012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경선 규칙이라 이번에도 문 전 대표의 우세가 점쳐진다.

    완전국민경선은 일반 국민이든 권리당원이든 차별없이 신청만 하면 누구나 1인1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다. 결선투표제는 1차 투표에서 아무도 과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또 한 번의 결선 투표로 1, 2위 를 가리는 방식을 말한다.

    양승조 민주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 위원장이 이날 발표한 '5대 경선 규정'에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 ▲모바일(ARS) 투표 시행에 따른 공정성 확보 위한 투표검증단 구성 ▲경선기탁금 하향 등 문턱 낮추기▲권리당원에게 자동 선거권 부여 등이 담겼다.

    촛불 민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광장 인근 등에서도 선거인단 신청과 투표소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민주당이 이 같은 경선룰을 확정한 것을 두고 가장 유력한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보다는 다른 비문계 후보들을 최대한 배려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문 전 대표가 강점을 보이는 권리당원에 가중치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주자들에 비해 압도적 지지세를 확보한 문 전 대표는 완전국민경선에 결선투표를 실시해도 우위 구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배어있다. 비문 주자들을 포용하는 제스처를 취하며 본선 티켓을 따내겠다는 여유가 깔려있는 셈이다. 

    당 지도부의 경선 규칙 결정에 이재명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는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김부겸 의원 등은 반발했다. 김 의원 측 허영일 대변인은 "집권 후 가장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야권이 합심하여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것 밖에 없다.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서는 제1당인 민주당이 먼저 다른 야당에게 적극 제안하고 통 큰 양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앞서 김부겸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 등과 함께 야3당 공동경선제를 요구했었다. 김 의원과 박 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야3당이 참여한 공동정부 수립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문 전 대표는 이들이 제안한 야3당 공동정부 수립과 관련, "다른 야당의 준비도 돼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르다고 본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자신의 싱크탱크인 국민성장이 주최한 '트럼프 정부 출범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공동정부를 말하는 것은 아직 우리 당의 경선도 시작되지 않은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자신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야권 공동정부 수립에 동조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야권 공동경선에 대해서도 "우선은 우리 당이 수권정당으로서 정권교체를 해낼 수 있는 그런 준비를 착실히 갖춰가는 것이 우선"이라며 "저는 이미 당에 백지위임을 한 상태고, 당에서 잘 논의해주면 따르면 된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뉴데일리DB

    한편 문재인 전 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에 대해 "국익 우선외교가 요구된다" 외교안보 행보에 나섰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함께 동맹 강화의 한편으로 이익우선주의·보호무역주의를 내세우는 등 세계가 불확실성 시대로 들어갔다"며 "불확실성 시대 속에서 유연하면서도 당당하게 국익을 실현하는 외교를 펼쳐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지난 10년간 대한민국의 안보외교는 총체적으로 실패했다"며 "대외의존도는 높고 경제상황도 갈수록 나빠지고 있는데 평화는 깨졌고, 안보는 불안하다"고 비난했다.

    맞춤형 협력외교에 대해서는 “앞으로 동북아에서 미-중간 갈등이 더욱 커질 수 있다. 우리로선 한미동맹을 굳건히 발전시키면서 중국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도 지속적으로 함께 발전시켜나가야할 필요가 있다"며 "유럽과 아시아국가 등 전세계 모든 나라와 협력과 우호 증진시킬 수 있는 맞춤형 협력외교가 한층 더 요구되는 시대"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나아가 트럼프 행정부 출범으로인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증액요구 등 안보위기에 대해 "궁극적으로 '우리 안보는 우리가 책임진다'는 기조로 당당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며 "북핵문제도 미국과 협력해 최우선 해결해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평화체제를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