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보다 태블릿 '소유주' 먼저 알았던 JTBC, 대체 누가 알려줬나?
  • ▲ '태블릿 PC조작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는 17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TBC의 보도에 김한수 전 청와대행정관이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태블릿 PC조작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는 17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TBC의 보도에 김한수 전 청와대행정관이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최순실 태블릿 PC보도가 손석희 사장에 의한 '조작 보도'라고 주장해온 '태블릿 PC조작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가 보도의 배후 인물로 김한수 전 청와대 행정관을 지목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7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한 '진상규명위'는 김한수 전 행정관만이 검찰 수사를 빗겨갔고, JTBC가 검찰보다 더 빨리 태블릿 PC 소유자를 알게 된 점 등을 들어 "JTBC의 최순실 태블릿 PC 보도는 김 전 행정관과 JTBC의 공모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는 논리를 거듭 강조했다.

    진상규명위에서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이날 "JTBC의 태블릿 PC 보도에 김한수 전 행정관이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있다"며, 태블릿 PC 실체에 대한 진상 규명을 검찰에 촉구했다. 


  •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진상규명위 공동대표인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도 "검찰과 특검이 진상조사에 나서지 않는다면 법무부가 직접 나서서 탄핵 정국의 뇌관인 최순실 태블릿 PC에 대한 수사 지시를 내려야한다"고 주장했다. 


    ▶JTBC 조작 보도 주장, 근거는? 

    우선 변 대표는 "JTBC는 지난해 10월 26일 '최순실 태블릿PC 새로 등장한 김한수 행정관'이라는 제목의 단독 보도를 통해, 태블릿 PC의 소유주 명의가 마리에 컴퍼니라는 법인이며 마레이컴퍼니 이사가 김한수 전 행정관이라고 전했는데, 이 과정에서 JTBC에게 태블릿 PC의 소유주 명의를 알려준 사람이 바로 김한수 전 행정관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변 대표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10월 27일 SKT로부터 이른바 최순실 태블릿 PC의 소유자 확인 공문을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JTBC의 보도 시점이 이보다 하루 앞선 10월 26일이었다는 점. 

    현행법상 이동통신사는 적법한 절차 없이 제3자에게 스마트기기의 개통자를 알려줄 수 없도록 돼 있다. 한 마디로, 방송사가 태블릿 PC 소유자를 검찰보다 먼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뜻이다.

    변 대표는 "SKT 측에서 JTBC에 알려줬을 가능성도 있으나, SKT는 '어떠한 경우에도 누설한 적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피력한 상황"이라며 "JTBC가 김한수 전행정관으로부터 개통자 명의를 들었을 가능성 외에는 다른 경우의 수가 없다"고 밝혔다.

    여러 정황으로 볼 때 김한수가 (태블릿 PC의)실 소유자고, (김 전 행정관이)JTBC에게 개통자 명단도 알려줬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둘 사이에) 유착관계가 있었을 것으로 봅니다.


    ▶김한수 전 행정관 JTBC와 유착 관계 있었나?

  •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변 대표는 JTBC가 공개한 '청와대 뉴미디어실 팀의 카카오톡 채팅 내용'도 김 전 행정관이 유출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변 대표는 "JTBC는 지난해 11월 7일 '최씨 사단 청와대 뉴디미어실' 카톡, 극우 글 보고'라는 제목의 보도에서 청와대 뉴미디어정책실 인터넷 모니터링팀의 카카오톡 단체창을 보여준 사실이 있는데, 김 전 행정관은 '이 단체 카톡방은 태블릿 PC에서 나온게 아니라, 카톡방에 참여한 청와대 직원이 JTBC에 따로 제보해서 알려진 것'이라고 밝혀왔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김한수 전 행정관은 저와의 전화 통화에서 "청와대 단체 카톡방은 태블릿 PC에서 나온게 아니라 카톡방에 참여한 청와대 직원이 JTBC에 따로 제보했던 내용"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카톡방에 참여하고 있던 청와대 측 직원 모두(7명)는 "JTBC에 제보한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변 대표는 "김 전 행정관이 어떻게 다른 직원이 제보했다는 것을 알았는지는 모르겠으나 오히려 카톡방을 JTBC에 공개한 것이 김 전 행정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JTBC가 직접 김 전 행정관과의 관계를 해명해줄 것을 요구했다. 


    ▶김한수만 피해간 검찰 수사 

    변 대표는 검찰과 특검이 최순실 국정농단 개입 의혹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벌이면서도 유독 김 전 행정관에 대한 조사만 이뤄지지 않고 있고, 김 전 행정관과 관련된 JTBC 보도가 전무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변 대표는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김 전 행정관은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용역을 수의 계약으로 진행하고 차은택 씨 회사인 모스코스가 일감을 수주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확인됐는데, 왜 유독 JTBC는 김한수에 대한 보도만 하지 않고, 검찰도 김한수에 대한 수사만 하지 않고 있는지 심히 수상쩍다"고 주장했다.

    최순실과 관계가 있다고 하면 다 구속수사를 하고 있습니다. 정유라에게 부당한 학점을 줬다며 류철균(51·구속) 이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까지 구속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검찰이 유독 김한수만 수사하지 않고 있어요. 청와대 국장이 압력을 행사해 수위계약을 했다고 하면 수사를 진행하는 게 정상입니다.


    ▶제3의 최순실 태블릿PC, 조작 가능성 있다? 

  •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변 대표는 지난 11일 박영수 특검팀의 이규철 특검보가 공개한 이른바 '제3의 최순실 태블릿 PC'에 대해서도 조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변 대표는 그 근거로 특검에서 최씨가 태블릿 PC를 사용했다고 밝힌 기간과 모델 출시 기간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앞서 특검은 최순실이 2015년 7월부터 태블릿 PC를 사용했다고 밝혔으나, 변 대표는 "검찰이 공개한 태블릿 PC는 삼성제품으로 2015년 8월 10일 출시가 돼 8월 중순부터 구입이 가능했던 제품"이라고 밝혔다. 

    변 대표는 "특검이 말이 막히니까 처음에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박 대통령과 개인 면담할 때 (태블릿을)주고 박 대통령이 최순실에게 줬다는 소설을 썼는데, 삼성전자는 태블릿 PC 뒷면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것은 판매용 제품이라고 밝혔고, 당시 특검이 공개한 태블릿 PC 뒷면을 보면 제조 일자가 찍힌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변 대표는 "이규철 특검보가 공개 브리핑에서 '개통자가 누구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한 것도 매우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변 대표는 "특검이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로부터 태블릿 PC를 제출 받은 것은 지난달 5일 이었고, 공개브리핑은 6일이 지난 11일었는데, 특검은 6일 동안 수사의 기초가 되는 이동통신사 개통자와 개통날짜를 확인하지 않았다"며 "특검은 이게 최순실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국민을 개 돼지로 보지 않고서는 저런 식의 수사 발표를 할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따라서 변 대표는 "개통자를 밝히지 않을 경우 특검이 태블릿 PC를 조작했다는 확신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특검보가 제조일자를 정확히 밝히던가, 이동통신사에 정식 공문을 요청해 개통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