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시작 전 예비후보 등록 마무리", 개헌론엔 "국민 참여 공감" 주장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기 대선에 대비한 경선 룰 마련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당내 경선을 위한 대선 예비후보 등록도 진행된다.

    "역대 어느 선거보다 가장 공정하며 중립적인 경선을 만들겠다"는 주장이지만, 친문(親문재인) 일색의 지도부로 인해 경선 과정에서 불공정 논란이 또다시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당내 대선 경선 룰 마련을 시작하겠다"며 "당내 경선을 위한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적어도 설 연휴 시작 전에는 등록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무엇보다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며 중립성과 공정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독주에 반발하는 비문(非文)계 주자들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에는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의원 등 대권을 노리는 인사들이 포진해 있다.

    추 대표는 "일단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하면 경선을 뛸 주자들이 구체화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제가 일일이 만나 뵙고 의견수렴을 하겠다"고 밝혔다.

    대선 경선 관련 당헌당규 작업은 양승조 당헌당규위원장에게 위임키로 했고, 경선룰 마련 작업은 기본적인 틀을 먼저 갖춘 뒤 각 주자별 이의제기를 검토하는 방식이 고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는 "짧은 기간이라고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후보를 뽑을 수 없다"며 "검증 안 된 대통령, 준비 안 된 대통령은 대한민국 불행의 또다른 시작"이라고 말했다. 오는 12일 귀국이 예정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우회적으로 비난한 셈이다. 

    추미애 대표는 아울러 "광장에서 쏟아진 국민적 개혁 요구와 열망을 급조된 정당이나 불안한 정당이 감당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더구나 탄핵 당한 대통령을 만들고 그 권력을 같이 누렸던 기득권 세력들에게 다시 정권을 맡길 수 없다"고 국민의당과 개혁보수신당을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대선은 불안하고 급조된 세력과 안정되고 준비된 세력의 싸움"이라며 "민주당은 민주정부 10년의 집권 경험과 경제정당, 안보정당, 민생정당으로서 강력한 집권의지를 다지며 수권정당의 역량을 키웠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과 야권연대 논의 가능성에 대해선 "타당과의 연대는 그 과정 속에서 연대가 정권교체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국민적 여망이 높아진다면 우리 당은 항상 개방, 오픈돼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대해서는 "권력구조 개편은 전체 개헌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며 "개헌의 기본 방향은 전적으로 국민과 호흡을 맞추며 국민주권과 기본권을 확대·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추 대표는 "만에 하나 개헌이 정치권이 헤쳐모이기 위한 도구로 비춰진다면 개헌 동력은 더 이상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민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개헌이 돼야 한다"고 했다.

    개헌론에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며 선(先) 집권-후(後) 개헌을 주장하는 문재인 전 대표와 유사한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논란의 '개헌 보고서' 사태 직후 사의를 표명한 김용익 민주연구원장의 사표 수리 여부에 대해 "연구 주 책임자가 그런 오해를 야기했다는 것을 가지고 징계를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사표 반려 가능성을 시사했다. 

    추 대표는 또 세월호 특별법,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대책 및 외교안보상황, 국정교과서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촛불민심이 명령한 사회대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국회 적폐청산 및 사회대개혁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문재인 전 대표가 제시했던 사회대개혁 주장을 되풀이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