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김형진 차관보와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 만남은 '예정된 일정'"
  • 한반도 내 '사드(THAAD)' 배치 결정을 두고 중국의 대(對) 한국 보복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했다. 사진은 외교부 청사 모습.ⓒ외교부
    ▲ 한반도 내 '사드(THAAD)' 배치 결정을 두고 중국의 대(對) 한국 보복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했다. 사진은 외교부 청사 모습.ⓒ외교부

    한국 내 '사드(THAAD)' 배치 결정을 두고 중국의 대(對)한국 보복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가 지난 5일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김형진 차관보가 외교부에서 주한 중국대사와 면담을 가졌다"면서 "한·중 양국은 서울과 베이징(北京) 외교채널을 통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사안을 수시로 긴밀히 소통해 오고 있다. 이번 면담도 이러한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조준혁 대변인은 "특히 오늘 면담에서는 최근 양국 정부의 관심사항인 '사드(THAAD)' 문제,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 2017년 한·중 수교 25주년 관련 협력방안 등에 대해 전반적인 의견 교환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가 외교부로 초치된 날은 더불어 민주당 의원들이 중국에 간 지 이틀째 되는 날이었다. 외교부는 이날 추궈홍 중국 대사에 대해 '초치'라는 표현 대신 '예정된 일정'이라고 말하며 확대 해석은 피했다.

    더불어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4일 왕이(王毅) 中외교부장을 만나 '사드(THAAD)' 문제가 한·중 관계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 측의 한한령(限韓令) 등 '사드(THAAD)' 보복조치를 중단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왕이 中외교부장 측은 한국의 '사드(THAAD)' 배치 가속화 움직임에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도 "해결책을 찾아보자"고 답했다.

    정부는 현재 '사드(THAAD)'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주권적이고 순수 자위적 조치임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안보에 대한 원칙을 견지해 나간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중국이 '사드(THAAD)' 보복조치를 가하는 데 대해, 국익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두고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다각적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한다.

    조준혁 대변인은 "정부로서는 특히 어떤 특정사안(사드)이 양국 관계 발전에, 큰 그림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보고있다"면서 "경제·문화·인적 교류 등 이러한 협력은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강화돼 나가야 된다는 입장. 이러한 입장을 중국 측에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