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말' 했는데도 '문자 테러' 벌이는 문재인 지지자들, 대권주자 지지층인가 테러집단인가
  •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환하게 웃으면서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술잔을 내밀고 있는 형상에 막걸리를 따르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환하게 웃으면서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술잔을 내밀고 있는 형상에 막걸리를 따르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극렬 문재인 지지자들의 인지부조화일까, 친문 성향 네티즌들이 아픈 곳을 찔렸기 때문일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문재인 전 대표의 책임도 있다"는 지극히 당연한 팩트(Fact) 발언에, 문재인 지지자들이 격분해 '문자 테러'를 보내는 일이 벌어지면서, 지각 있는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가칭 개혁보수신당(보수신당)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6일 오전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자들이 건전한 비판에 욕설 문자를 보내고 후원금으로 18원을 보내는 행태는 비판받아야 한다"며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 세력에 대해 무차별적인 사이버 테러를 한다고 들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자들이 '내 편이 아니면 적'으로 여기고 '테러'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문재인 전 대표는 당내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적폐 해소부터 나서라"고 일침을 가했다.

    보수신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어제 노무현 사망과 관련한 문재인 책임론을 제기한 이후 문자폭탄이 계속되고 있는데, 내용도 험악하다"며 "이런 (극렬 지지자들을 가진) 분이 대통령이 되면 국정 운영은 어떻게 하고, 국민 통합을 어떻게 하겠느냐"고 개탄했다.

    이처럼 보수신당의 '투톱'이 명분 없는 '문자 테러'에 직면하게 된 것은,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문재인 전 대표의 책임도 있다는 지극히 당연한 사실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보수신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으로 끝난 비극적 사건을 막지 못한 책임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하던 문재인 전 의원에게 있다는 것은 중론"이라며 "(문재인 전 대표가) 이 부분에 대한 말씀 한 마디 없이 지금 (박근혜정권의 우병우) 민정수석과 (김기춘) 비서실장이 잘못됐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지금 '최순실 게이트'로 대변되는 국정혼선과 난맥상도 결국 제 자리를 지켜야 할 사람이 자리를 안 지켰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전 대표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 역할에 대해 공식적 입장 표명이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박연차 게이트'로 인해 부엉이바위에서 몸을 던졌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 씨와 동행한 조카사위 연철호 씨에게 500만 달러를 건넸다. 배우자인 권양숙 여사에게는 억대 스위스산 명품 피아제 시계 한 쌍을 회갑 선물 명목으로 전달한 데 이어 100만 달러를 따로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분명해지자 "아내가 받았다"라고 할 수밖에 없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자괴감에 몸을 떨다가 부엉이바위에서 투신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 친인척 관리가 주임무인 청와대 민정수석을 맡았던 문재인 전 대표는 무엇을 했는가, 또 비서실장을 맡아 청와대 조직을 총괄했던 문재인 전 대표는 어떤 역할을 했던가.

    '박연차 게이트'와 '최순실 게이트'를 동렬에서 놓고 비교하면 문재인 전 대표는 '노무현의 김기춘'이며 '노무현의 우병우'라고 말할 수 있다. 백번 양보하더라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죽음까지 이르게 된 것에 대해 그 자신이 자신의 임무인 대통령 친인척을 잘 관리하지 못한 '직무유기'의 책임이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아무리 팩트 체크를 해보더라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문재인 전 대표의 책임도 있다"는 것은 시시비비를 가릴 문제가 아니라, 팩트(Fact) 그 자체라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렬 문재인 지지자들이 '입바른 소리'를 향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말까지 하며 '문자 테러'를 일삼는 것은 진실을 애써 외면하며 부정하는 인지부조화 현상이나 다름없다는 비판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노무현 죽음에 문재인 책임 있다' 이것은 금언(金言)이자 도덕률(道德律)이며 정언명제(定言命題)"라며 "당연한 사실이 언급된 것에 마치 아픈 곳을 찔린 것처럼 난동을 부리는 지지자들을 보면서, 문재인 전 대표의 국정 운영과 국민 통합 능력에 회의감을 가지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관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