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017년 외교 핵심과제로 '사드' 꼽아…왕이 "한반도 내 사드 배치 반대"
  • ▲ 최근 잇따르고 있는 중국의 '사드(THAAD)' 보복과 관련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적절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뉴데일리 DB
    ▲ 최근 잇따르고 있는 중국의 '사드(THAAD)' 보복과 관련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적절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뉴데일리 DB

    중국이 한반도 내 '사드(THAAD)'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성 조치를 잇따라 취하는 것과 관련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적절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병세 장관은 2일 외교부 기자단과 신년 인사차 만난 자리에서 "상대방이 하는 것에 대한 정확한 의도와 성격 분석을 해야 할 것이고, 거기에 맞춰 필요한 대응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미 외교부를 포함한 정부 내에서 필요한 검토를 분명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가 중국의 '사드(THAAD)' 보복에 대해 공개적으로 대응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는 정부가 점차 불거지는 중국의 '사드(THAAD)' 보복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윤병세 장관은 "여러 측면에서 면밀히 주시하면서 검토하고 있고, 필요한 시기에 대응할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정부 내에서 유관 부서들이 해당하는 부분을 검토하고, 총체적으로 종합이 되고 거기에 따라서 대책이 만들어지는 그런 것을 거쳐야 한다.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되고 있는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중국은 한류 연예인의 중국 방송 등 출연을 금지하는 금한령(禁韓令)에 이어 한국행 전세기 운항 불허, 한국산 배터리 탑재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제외 등 '사드(THAAD)' 보복 조치를 노골화 하고 있다.

    중국 측은 이러한 조치가 보복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일련의 조치가 '사드(THAAD)' 배치 결정이 된 2016년 7월을 기점으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점은 중국 측의 주장을 무색하게 만든다.

    특히 중국은 2017년도 외교 핵심과제로 한반도 내 '사드(THAAD)' 배치를 꼽기도 했다.

    왕이(王毅) 中외교부장은 지난 1일 中공산당 이론지 '치우스(求是)'에 게재한 기고문을 통해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핵문제 해결을 견지한다"면서 "(하지만) 핵문제를 빌미로 한반도에 '사드(THAAD)'를 배치하는 것에는 반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