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文, 反노무현의 길 가겠다고 선언하는게 솔직한 태도"참여정부 당시 95% 현안 처리한 정권 실세 때문이라는 지적도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탄핵 정국 이후 개헌론이 재점화된지도 어느덧 한달이다. '최순실 게이트' 파동으로 제왕적 대통령제를 철폐하라는 국민적 요구에 국회 개헌특위도 조기 가동하는 등 개헌론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같은 개헌론을 '정치공학적'이라고 폄하하며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본인의 말을 뒤집는 것은 물론, '노무현의 친구가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라고 극찬했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노선과도 배치되는 모습에 정치권의 비판이 거세다.

    국민의당은 30일 "문재인 전 대표가 대통령 임기단축 논의를 전면 거부하며, 개혁을 하려면 5년도 짧다는 이유를 댔다"며 "정치공학적 주장이라고 한 것은 정말로 어이가 없다"고 맹비난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2006년 고 노무현 대통령이 대선, 총선을 동시에 실시해 국가적 소모를 막자고 대통령 임기단축을 위한 개헌을 제안했는데, 이때 한나라당(現 새누리당)이 정치공학이라며 반대하여 절호의 기회를 놓친 바 있다"며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오만불통의 태도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만으로도 지긋지긋하다"고 힐난했다. 

    장진영 대변인은 "개혁을 위해서는 5년도 짧다는 말은 맞다"라면서도 "그러나 개혁을 한 사람의 대통령만 개혁할 수 있다는 말은 틀리다. 문재인만이 개혁할 수 있다는 말은 완전히 틀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표는 왜 박근혜-문재인이 똑같다는 말이 나오는지, 왜 '비박'과 '비문'이 병렬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연말에 조용히 성찰하기 바란다"며 "그게 싫다면 노무현의 길을 버리고 반(反)노무현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솔직한 태도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대선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와 부통령제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필요한 개헌 과제는 집권 초 바로 실현하자는 등 개헌에 적극적이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야권에서 요구하고 있는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도 주장했었다. 

    하지만 4년이 지나고 차기 대선 주자 지지도 선두를 달리면서 개헌과 결선투표제에 대한 입장은 정반대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전날 고(故)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의 5주기 추모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분권형 개헌을 위해 차기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자는 주장에 대해 "다분히 정치공학적인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금 3년 임기단축을 말한다면 다음 정부는 그야말로 내각제 또는 이원집정부제를 하기 위한 과도정부라는 그런 의미밖에 되지 않는다"며 "다음 정부의 가장 큰 과제는 개헌도 있지만 지금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구시대의 적폐청산, 진정한 민주공화국의 건설에 있다면 절대 과도정부일 수 없다"고 반대입장을 고수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정략적인 이유로 개헌론에 반대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앞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노무현 전 대통령도, 문재인 전 대표도 결선투표 도입을 제안했다"며 "노무현 철학과 이념 계승을 기피하는 것 같아 역시 정치가 이런건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처럼 문재인 전 대표가 개헌론 등에 대해 '정치공학적'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야권의 '반문(반문재인)전선' 구축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하지만 오히려 개헌을 고리로 한 반문연대는 가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지난 27일 국민의당과 민주당 등 야권 '개헌파' 의원 69명은 초당적 토론회를 개최해 공감대를 확인하고 연대 가능성을 강하게 내비쳤다. 

    한편, 문재인 전 대표가 현재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노선에 반대하는 것은 참여정부 당시 이미 권력을 장악한 실세였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지난 12일 지역인터넷 매체 충청리뷰에 따르면 2012년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 당시 비서실장을 지내며 친문 핵심으로 분류되는 노영민 전 의원은 "문 전 대표가 참여정부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며 국정 현안의 95%를 처리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보고된 것은 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노영민 전 의원은 "각 부처에서 조정을 마친 일상적인 업무 95%를 비서실장으로서 했다는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그의 주장대로 문재인 전 대표가 참여정부 당시 95%의 국정현안을 처리했다면, 노무현 정권이 아니라 '문재인 정권'이라고 불러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