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노동존중특별시장'으로 소개…근로자 및 농민 정책 '불평등' 강조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차기 정부에선 '노동자'가 정치·사회적 주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박원순 시장은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노동자-농민이 바라는 정치개혁의 방향과 제도개선 과제'토론회에 참석, "새로운 정부에선 차별받고 천시됐던 노동자와 농민이 정부와 국회, 사회 여러 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도록 법적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스로를 '노동존중특별시장' '도농상생특별시장'이라고 소개한 박원순 시장은 "노동부 장관도 노동자 출신이 해야 한다"며 "노동자가 바로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박원순 시장은 '정부정책 전면 철회' 등 반정부적 시위를 벌이고 있는 일부 강경노조의 움직임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

    박원순 시장은 주말마다 벌어지고 있는 '촛불집회'를 가리키며 "국민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대한 분노의 표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생존의 문제 때문이기도 하다"며 "과거 6월 항쟁 이후 노동자들의 대투쟁처럼 반드시 이러한 물결이 압도적으로 퍼져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자 출신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농민 출신 김현권 의원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박원순 시장 외에도 한국노총,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노조 및 사회단체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지난 21일에도 "국민권력시대를 열기 위한 10대 과제(하단)"라며 '위코노믹스(We-conomics)'를 제안하는 등, 특정 계층을 의식한 '정치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박원순 시장이 주창한 국민권력시대를 열기 한 10대 과제

    ▲재벌 계열분리명령제 실질화와 기업분할명령제 도입 ▲재벌 초과이익공유제 도입 ▲증여세 과세기준 엄격 적용으로 재벌일감몰아주기 근절 ▲중소기업, 중소상인의 집단교섭권 인정 ▲중소기업 및 중소상인 적합업종제도 강화 ▲비정규직 채용 시 정규직보다 고임금 지급 ▲노동조합 강화로 노동조합 조직률 30% 도달 ▲노동이사제 도입과 산별교섭 보장 ▲공공부문 100만 일자리 창출 ▲한국형 기본소득 도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