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련 운영하는 日조선대학교 소속 학생 대부분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 소속
  • 日도쿄에 있는 조총련계 조선대학교. ⓒ위키피디아 공개사진-RFA 관련보도 화면캡쳐
    ▲ 日도쿄에 있는 조총련계 조선대학교. ⓒ위키피디아 공개사진-RFA 관련보도 화면캡쳐


    최근 일본 문부성과 지자체는 종북단체인 ‘재일조선인총연합회(이하 조총련)’ 계열의 조선학교에 대한 지원금 교부를 중단했다. 이제는 조총련계 대학에 대해서도 지원을 끊을까.

    일본의 한 인권단체가 조총련계 대학이 유엔 대북제재를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을 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2일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日인권단체 ‘아시아 인권’의 가토 켄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조총련이 운영하는 조선대학교가 유엔 대북제재를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관련 정황을 제시했다고 한다.

    가토 켄 ‘아시아 인권’ 대표는 日조선대학교에 있는 전자정보공학과에서 핵물리학, 전기공학, 전자기계학, 전자재료공학, 제어공학을 포함해 고급 화학분야의 실습 훈련 등을 공부하는데, 이 학과 학생들이 대부분 ‘김일성 사회주의 청년동맹’ 소속으로 지난 8월에는 평양으로 가서 김정은을 만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지난 8월 27일부터 이틀 동안 북한 평양에서 열린 ‘김일성 사회주의 청년동맹’ 제9차 대회 당시 북한 당국이 단체 이름을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으로 바꾸고, 소속원들에게 충성을 맹세토록 요구한 사실을 설명했다.

    가토 켄 ‘아시아 인권’ 대표는 ‘자유아시아방송’에 “북한에 충성하는 청년동맹원이 대부분인 조선대학교 학생들에게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의 제17조, 대북제재 결의 2321호의 제10조에 명시된 ‘고급전기공학’ 관련을 가르치고 있다”면서, 이 부분에 대한 유엔 대북제재 위원회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고 한다.

    가토 켄 대표에 따르면, 日조선대 제어공학과의 최 모 교수는 1990년대 중반 북한 측으로부터 공로를 인정받은 적이 있는데, 해당 분야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21호 제10조에 의해 북한에 기술제공이 금지된 분야라고 한다.

    또한 日조선대 임원을 지낸 황 모 박사는 현재 조총련 산하 재일본조선인과학기술협회(일명 과협)에 소속돼 있는데, 이 단체는 과거 일본 공안당국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확산 활동에 관여했다”고 지목한 적이 있는 곳이라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가토 켄 대표는 지난 4월, 중국과 러시아를 제외한 13개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 미사일 개발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진 일본 내 조총련 과학자들에 대한 자산 동결을 촉구한 적이 있다고 한다.

    가토 켄 대표는 이번에도 유엔 대북제재 위원회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에게 조총련이 운영하는 日조선대학교의 문제를 담은 이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현재 국내 일부 언론은 일본 정부와 지자체 등이 조총련이 운영하거나 북한 측이 자금 등을 지원하는 ‘조선학교’에 대한 자금지원을 중단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로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조선학교’가 북한 김정은 집단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한국을 증오하는 사람들이 재직 중이거나 재학 중이라는 사실은 거의 보도하지 않고 있다.

    북한 김정은 집단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로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일본이 조총련계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것을 무조건 비판하는 것은 오해를 살 여지가 충분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