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신당, 사람중심 아닌 가치중심…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로 모이겠다"
  • 가칭 보수신당의 창당준비위원장을 맡게 된 정병국 의원이 지난 21일 의원회관에서 열린 탈당 결의 회동장에서 정좌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가칭 보수신당의 창당준비위원장을 맡게 된 정병국 의원이 지난 21일 의원회관에서 열린 탈당 결의 회동장에서 정좌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탈당을 선언한 비박계가 주축이 된 가칭 보수신당이 창당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내달 20일까지 중앙당 창당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내달 27일부터 시작될 설날 연휴 중에 신당을 띄워, '민족대이동'이 이뤄질 명절 차례상에 신당을 국민들에게 선보이겠다는 복안으로 보인다. 이를 위한 '신당 북상'의 복안도 이미 어느 정도 밑그림이 그려졌다는 전언이다.

    복수의 비박계 핵심관계자는 22일 "내달 20일까지 중앙당 창당을 완료하게 될 것"이라며 "중앙당사로는 국회 앞 서여의도의 ○○○○○빌딩이 거론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은 정병국 의원(5선·경기 여주양평)도 이날 평화방송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27일 분당 선언을 하면 바로 원내교섭단체로 등록할 것"이라며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내서 내달 20일까지는 창당 작업을 완료하겠다"고 자신했다.

    정당법 제17조에 따라 신당의 중앙당을 창당하기 위해서는 5개 이상의 시·도당을 선행 창당해야 한다. 또, 시·도당마다 1000명 이상의 당원이 있어야 한다.

    내달 20일까지 중앙당을 창당하기 위해서는, 당장 새해의 첫 주말인 7~8일, 그리고 14~15일에 각각 시·도당을 창당한 뒤 20일 또는 22일에 서울특별시당과 중앙당을 동시에 창당하는 정치 일정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비박계 핵심관계자는 "김무성 전 대표최고위원 등 10명의 탈당 의원이 나온 부산·울산·경남에서 먼저 시·도당을 창당한 뒤 서울로 북상해오는 게 설날 연휴(내달 27~30일) 전 '신당 바람'을 불러일으키는데 효과적"이라며 "경남도당과 부산시당을 창당한 뒤, 주호영 위원장의 대구시당, 정병국 위원장의 경기도당을 창당하고 마지막에 서울시당과 중앙당을 창당하는 '북풍 상경' 방식이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 관계자는 "'조기 대선'을 앞두고 전국 정당의 면모를 서둘러 갖추는 게 중요하다"며 "권성동·황영철 의원이 강원도당, 이학재·홍일표 의원이 인천시당, 정운천 의원이 전북도당 창당을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당 창당에 필수적인 정강·정책과 관련해 정병국 위원장은 "지금까지의 정당들은 이념이나 가치를 중심으로 모인 게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모이다보니 특정인의 대권욕에만 집착을 하고 결과적으로 패권주의에 빠지고 말았다"며 "(보수신당은) 우리가 지켜야 할 보수의 이념, 자유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시장경제를 중심으로 모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의 주요 화두인 개헌(改憲) 또한 신당의 중요한 지향점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내다보기도 했다.

    정병국 위원장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역대 대통령에서 봤고, 결국은 박근혜 대통령 시대에 와서 최순실이라고 하는 극단적 형태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대통령제 하에서 또다른 대통령을 우리가 만들어야 되겠느냐"고 토로했다.

    이어 "이것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이냐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것(제왕적 대통령)은 내가 먹어야 할 밥인데 간섭을 하느냐'며 '아직은 (개헌이) 아니다. 내가 한 번은 먹고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이라며 "결국은 개헌 세력과 반(反)개헌 세력(과의 싸움)이 이번 대선의 구도가 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권의 대권주자들이 차기 대통령의 임기 단축을 전제로 한 개헌을 들고나온 것에 대해서는 일단 회의적인 태도를 취했다.

    정병국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표도 개헌을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헌신짝처럼 내던졌다"며 "일단 개헌을 위해 대선 전에 노력을 하다가 공감대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지, 그러지도 않고 각자 대통령 선거를 위해서 뛰다가 오로지 공약으로만 내걸면 안 지킨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대선 전에 최대한 개헌을 해보려고 노력을 하다가 그게 안 됐을 경우에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연대할 수 있는 것"이라며 "해보지도 않고 굳이 (임기 단축으로) 연대하는 것은 성공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