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부차관보 "北, 인권탄압 당사자들에게 분명한 메시지 보내는 것"
  • 북한의 인권유린 책임자를 겨냥한 美정부의 2차 제재 명단이 조만간 발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스콧 버스비 美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부차관보.ⓒ美국무부 홈페이지
    ▲ 북한의 인권유린 책임자를 겨냥한 美정부의 2차 제재 명단이 조만간 발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스콧 버스비 美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부차관보.ⓒ美국무부 홈페이지

    미국 정부가 북한이 민감하게 여기는 '인권' 문제를 내세워 압박의 고삐를 죌 것으로 보인다. 북한 인권유린 책임자를 겨냥한 美정부의 2차 제재 명단도 조만간 발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 '북한 인권문제 토론회'에 참석한 스콧 버스비 美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부차관보의 말을 인용, 美정부의 북한 인권유린 가해자 2차 제재 명단이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18일 보도했다.

    버스비 부차관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이런 (대북 인권 제재) 노력을 통해 북한 고위 관리에서부터 강제수용소 관리인과 간수, 또 강제노동 시스템에 연루된 개인과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권탄압 당사자에게 강력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美국무부는 앞서 7월 북한 정권의 인권유린 실태를 담은 인권보고서를 美의회에 제출했다. 美재무부는 이를 근거로 김정은을 포함한 개인 15명과 기관 8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버스비 부차관보는 그러면서 美정부의 북한 인권유린 가해자 지정 관련된 소식이 북한 내부로 유입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버스비 부차관보는 "북한의 중간급 관리가 美제재 명단에 자신이 포함된 사실을 알게될 경우, 인권탄압을 중지하는 상황을 기대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토론회에 참석한 로버트 킹 美국무부 북한인권특사도 북한 인권유린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美정부가 북한 인권유린 책임자와 기관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것은 단발성 정책이 아님을 언급했다.

    킹 특사는 "(북한 인권유린 문제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특효약 대신 일관되고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美정부의 인권 제재 움직임과 관련해 '오히려 미국이 인권유린 국가'라면서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북한 국제문제연구소는 지난 6일 공개질문장을 통해 "미국은 제아무리 극단적인 반공화국 인권 모략소동에 매달려야, 진정한 인권의 이상향인 인민대중 중심의 우리식 사회주의를 추호도 건드릴 수 없다"면서 "오히려 저들의 수치스러운 파멸만을 재촉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