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김정은, 수해복구과정에서 문제 발생한 것 발견하자 '군법' 적용"
  • ▲ 김정은은 '200일 전투'의 핵심인 함경북도 수해복구 과정에서, 부패혐의를 받고 있는 간부 3명에 대해 공개총살을 명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의 '북변땅에서 창조된 전화위복의 기적' 보도 중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김정은은 '200일 전투'의 핵심인 함경북도 수해복구 과정에서, 부패혐의를 받고 있는 간부 3명에 대해 공개총살을 명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의 '북변땅에서 창조된 전화위복의 기적' 보도 중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국제사회로부터 북한 인권유린의 책임자로 지목된 뒤 한동안 죄수들에게 고문과 폭행을 금지시켰던 김정은이 또 다시 '공개처형' 지시를 내렸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7일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김정은은 '함경북도 수해복구 200일 전투' 과정에서, 부패혐의를 받고 있는 간부 3명에 대해 공개총살을 명령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 김정은식 공포정치가 다시 시작된 것 같다고 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김정일 사망일이 다가 오면서 도(道)별로 기관과 기업소들이 '200일 전투' 총화(결산보고) 준비에 정신이 없다"면서 "전투 기간에 부패혐의로 체포된 간부들은 이번 총화 마지막에 공개총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함경북도 인민위원회 간부 2명이 부패혐의로 체포돼 총화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현장에서 체포된 이들은 수해복구에 지원된 시멘트를 빼돌려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어 살아남을 가능성이 낮다"고 덧붙였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연사군 수해복구 현장에 동원된 군부대의 한 장교가 공사현장에서 체포됐다"면서 "그는 부실공사의 책임을 지고 군법에 의해 총살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최근 북한이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함경북도 수해 복구는 총체적 부실공사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무리하게 진행한 속도전과 복구 작업에다 노동당 간부들의 부패와 물자횡령 등이 주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연사군 수해복구에 동원된 군부대가 공사를 맡은 신축주택에서 천정이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천정 공사 과정에서 시멘트와 모래의 혼합비율을 지키지 않은 것이 붕괴의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공사장 책임자였던 군관(장교)은 최고사령부 명령에 불복종해 김정은의 권위를 훼손했다는 죄명으로 체포된 상태"라면서 "전시상황에서 사령관의 지시에 불복한 죄로 총살형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북한은 지난 6월 속도전 사업으로 '200일 전투'를 선포한 뒤 지난 12월 15일까지 진행했다. '200일 전투' 과정에서 북한 당국의 비현실적인 속도전 강조로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돼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