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규, 각종 의혹 쏟아냈지만 근거 불명확...오후 청문회에선 주장 뒤집기도
  • ▲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는 16일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주장한 대법원장 사찰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15일)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서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주장한 청와대 사찰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는 어느 누구에 대해서도 사찰을 한 적이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대법원장을 사찰했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부인했다. 그는 "통상적인 동향보고는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사찰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앞서 조한규 전 사장은 전날 "청와대가 양승태 대법원장의 일상 생활을 사찰한 문건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한규 전 사장은 "대법원장의 대단한 비위에 대한 건 아니고 등산 등 일과를 낱낱이 사찰해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내용"이라고 했다.

    조한규 전 사장은 세계일보가 입수한 문건의 작성 시점과 관련해 "2014년 1월 6일 (청와대에) 같이 보고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조한규 전 사장이 의혹을 제기한 직후 정치권에서는 "저 정도의 일반적 동향 보고를 사찰이라고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조한규 전 사장은 15일 국회 청문회에서 박근혜 정부와 관련된 각종 의혹을 쏟아냈지만, 근거로 제시한 문건 내용이 과연 의혹을 뒷받침할 수 있는지를 두고선 논란이 일었다. 문건 공개 전까지 청문위원들의 질문은 조한규 전 사장에게 집중됐지만, 막상 공개 이후엔 질문이 크게 줄었다.

    조한규 전 사장은 오후 청문회에선 자신의 주장을 뒤집기도 했다. 그는 "정윤회 문건에 정씨의 수억 뇌물 수수 의혹이 나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설명해 달라"는 질문에 "취재 결과 연루 공무원은 부총리급 현직 공직자"라고 말했다.

    하지만 오후 들어선 "돈이 오고 가고는 취재가 안 됐고, 그런 것이 다 팩트로 확인이 안 됐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세계일보는 "그런 내용을 세계일보가 취재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안다. 문건의 일부만 본 조한규 전 사장이 내용을 착각한 것 같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