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장악해 보수 대통령 되겠다는 야심 가진 것 아니냐" 주장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이종현 기자

    야당이 16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이른바 '황교안 길들이기'가 여의치 않자 야3당이 합세해 연합 공조에 나선 것이다. 조속한 국정수습 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당 회의에서 황 권한대행을 향해 "더 이상 국회를 무시하거나 탄핵 민심을 외면하는 불통 행태를 보이면 국회 차원에서 재고할 것을 엄중 경고한다"고 으름장을 놨다.

    추 대표는 특히 "조속한 국정 안정을 위해 국회-정부 정책협의체를 제안한 것이다. 야3당 대표 회담에서 확인한 것을 황 대행은 조속히 받으라"며, 황 대행이 제안한 정당별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거부 의사를 드러냈다.

    추 대표는 또 "황 총리가 야3당이 제의한 협치를 거부한 가운데 외교부는 위안부 등 한일 합의사항을 착실히 이행한다고 한다. 도대체 어느 나라 외교부인가"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촛불민심은 잘못된 위안부 합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중단·철회·취소하라고 요구한 지 오래다"며 "촛불민심이 탄핵을 한 것이다. 탄핵은 박 대통령과 측근의 부정부패뿐 아니라 국정농단과 잘못된 악정에 대해서도 우리 국민이 레드카드를 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은 정부의 정책에 대한 탄핵'이라고 민심을 호도하며 정부의 각종 주요 정책에 대한 무효화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도 황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출석 여부와 관련, "황 대행은 20~21일 국회에 출석해 과도내각이 나아갈 방향을 국민에게 상세히 설명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야당이 전례없이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석을 강하게 요구하는 것은 황교안체제 길들이기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자신들이 정권을 틀어쥘 때까지 황 권한대행의 행동반경을 최대한 축소시키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와 국정 역사교과서 전면 재검토 관철을 위한 '황교안 흔들기'가 본격화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은 최근 "사드 배치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겨라"고 촉구하며 사드 배치 백지화 속내를 드러냈다.
  •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오후 구세군 성금을 을 내기 위해 서울 명동 거리에 설치된 구세군 자선냄비로 향하고 있다.ⓒ뉴시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오후 구세군 성금을 을 내기 위해 서울 명동 거리에 설치된 구세군 자선냄비로 향하고 있다.ⓒ뉴시스
    우 원내대표는 '야권이 황 권한대행을 지나치게 흔들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 "일부 언론에서는 왜 황 총리를 흔드냐고 사설을 썼지만, 우리가 물러나라고 한다면 흔드는 것이겠지만, 출석하라고 하는 것이 흔드는 것이라는 논거에는 동의 못한다"고 주장했다.

    송현섭 민주당 최고위원은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 "황 대행의 행보를 보면 국정장악으로 세를 공고히 해서 보수 대통령이 되겠다는 야심을 가진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며 황 대행을 중심으로 한 보수지지층의 결집을 경계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송 최고위원은 또 "만에 하나 잘못된 환상에 젖어있다면 역사에 오점을 남기고 실패한 권한대행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원색 비난했다. 야당이 황교안 공포증으로 인한 과도한 발목잡기를 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국민의당은 황 대행이 국회의장을 예방하면서 대통령 의전을 요구했다는 일각의 보도와 관련,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황 대행은 위기를 관리하고 박근혜정부의 적폐를 해소하는 관리자"라며 "최근 국회 방문 당시 과도한 의전을 요구해 구설수에 오르는 등 적절치 않은 행동으로 국민의 우려가 많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한술 더 떠 "황 대행은 법률적으로는 권한대행이지만 내용적으로는 껍데기"라고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정권 최대의 수혜자인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마지막으로 경고한다"며 "황 대행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당했을 때 함께 탄핵당한 것이다. 경거망동 마라"고 힐난했다.

    정국 주도권을 틀어쥔 거대 야당이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 힘을 실어주긴커녕 '황교안 흔들기'에 몰두함에 따라 원활한 국정수습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