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대북제재 공조 속 '우간다-북한 커넥션' 지적에…일종의 해명 차원
  • ▲ 우간다 정부가 북한과의 군사적 교류가 더 이상 없음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우간다의 일간지 '더 모니터'의 관련 보도 일부.ⓒ'더 모니터' 홈페이지 캡쳐
    ▲ 우간다 정부가 북한과의 군사적 교류가 더 이상 없음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우간다의 일간지 '더 모니터'의 관련 보도 일부.ⓒ'더 모니터' 홈페이지 캡쳐

    아프리카 국가 가운데 대표적인 북한의 우방국인 우간다가 "북한과의 군사적 교류는 더 이상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오랜 우방국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분위기를 무시하지 못한다는 것을 반증하는 사례로 여겨지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우간다 일간지 '더 모니터'를 인용해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우간다 정부가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더 모니터'에 따르면 오켈로 오르옘 우간다 외무부 장관은 "북한으로부터의 무기 수입은 더 이상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힌 사실이 지난 11월 30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 민간 연구단체인 '안보연구소(ISS)'가 공개한 보고서에 실려 있다고 한다.

    오르옘 장관의 이 발언은 '우간다 등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가 유엔 대북제재를 어기고 계속해서 북한과 금지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한 해명 차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오르옘 장관은 우간다가 북한으로부터의 무기 수입 외에 인적 교류 프로그램도 중단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오르옘 장관은 "그동안 우간다 공군의 전투기 조종사 훈련을 위해, 북한에서 교관을 초청하던 프로그램도 일체 중단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지난 8월 우간다에서는 북한이 2007년부터 10년 동안 해왔던 '우간다 경찰 훈련'을 알제리 교관이 전담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고 한다.

    우간다는 북한의 전통적인 우방국으로 꼽힌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를 필두로 한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이 진행되면서 북한과의 관계가 소원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한국-우간다 정상회담을 가진 자리에서 북한과 안보, 군사, 경찰 분야에서의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간다는 또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대한 이행보고서도 제출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