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이버공격 대응 위해 각급 기관들은 빈틈없는 대응체계 정비하라"
  •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12일 청와대에서 사이버안보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12일 청와대에서 사이버안보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14개 관계 부처 차관들을 소집해 사이버안보 상황을 점검했다.

    12일 오후 청와대 서별관 회의실에서는 김관진 실장 주재로 국가 사이버안보 정책조정회의가 열렸다. 북한의 잇따른 사이버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최근 북한의 해커 조직은 군(軍)·방위산업체 등 국방 관련 기밀자료를 다루는 기관들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해킹을 지속하고 있다. 정부의 사이버 보안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국방부는 지난 8~9월 군 내부 사이버망(국방망)이 해킹당해 군사기밀이 유출되자 뒤늦게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추가 기밀유출 사건이 재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사이버전에 속수무책이다. 북한은 지난 1월 대한항공 등 국내 주요 업체를 해킹해 자료를 탈취했다. 또한 우리 외교안보 부처 공무원과 전문가 90명을 상대로 이메일 해킹을 시도해 56명의 계정 비밀번호를 노출시켰다. 북한의 사이버 공격은 정찰총국 산하 '121국' 주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정찰총국 산하 연구소와 해커부대에는 사이버 전사로 양성된 과학영재들이 집중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군 안팎에서는 내년 초 진행되는 '한-미(韓美) 키 리졸브 훈련'을 앞두고 북한의 사이버공격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12년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같은 해 2월 키 리졸브 훈련 당시 북한 해킹 시도는 1월보다 6배 이상 늘어난 60여건에 달했다.

    국방부는 백신체계 개선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으나 이미 사이버망의 약점을 파악한 북한이 내년 키 리졸브 훈련기간 동안 대대적인 사이버 공세를 감행할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날 회의에서 김관진 실장은 "북한의 사이버공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각급 기관들은 한 치의 빈틈없는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유사시 국가차원의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대응을 통해 국민들의 사이버안보 불안감을 최소화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는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뤄지던 사이버 보안사고 위반자에 대한 엄중처벌 등 일벌백계로 공직기강을 확립해 개인적 의무와 책임을 강화하는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