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황교안 월권하면 가만안둬" 야권 통합 주장, 새누리 "헌법 파괴"
  •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1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정치는 현실을 인정하고 갈 수밖에 없다"며 권한대행 체제 자체를 부정하는 야권 일각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한 뒤 "헌법질서를 지켜서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혼란이 와서도 안 된다. 국민의 불안을 제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후 국정혼란을 피하기 위해 헌법적 절차인 황 대행 체제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특히 그는 "우리 당이 주장한 선총리, 후탄핵이 됐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탄핵안 처리 전 총리 추천에 반대한 더불어민주당을 에둘러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다만 "그러나 그 분(황교안 권한대행)이 끝까지 갈지 안 갈지 이것은 민심을 잘 보고 결정하겠다"고 공세의 여지를 남겼다.

    박 원내대표는 나아가 "임시국회에서는 황교안 총리 등 각 부처 장관을 불러 대정부질문을 내실 있게 함으로써 국정공백의 위기 속에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 정부에 로드맵을 제시하도로 하겠다"며 황 대행을 국회로 불러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반면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대통령이 탄핵된 마당에 우리 감정에 따라 국무총리까지 물러나라고 할 경우 국정공백이 가속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면서도 "황 총리가 지금 직무정지 상태인 대통령에게 사사건건 보고하고 지침을 받아 움직인다거나 대통령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중립적이지 않은 태도를 보인다거나 월권하거나 한다면 가만있을 수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새누리당 새 지도부 구성 논의와 관련, "나는 만약 (새누리당에) 친박 원내대표가 들어서면 일체의 대화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인한 조기 대선 가능성과 관련, "내년 1월부터는 야권통합 논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야권통합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선 조기 대선 추진을 앞두고 탄핵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야권 내 신경전이 격화되면서 통합은 고사하고 야권 분열이 더욱 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우 원내대표는 조기 대선에 대해 "사실 엄밀히 말하면 조기 대선은 결코 민주당에 유리하지 않다"며 "당리당략 때문이 아니라 하루빨리 박 대통령 체제를 종식시키고 싶어하는 국민의 여망을 받아 부탁하는 것이다. (헌법재판소가) 본인들이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했으니 지켜보겠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과 관련, 헌법재판소에 탄핵 소추안 조기 인용을 압박하는 일에 주력했다.

    추 대표는 자신의 SNS에 "중대한 헌법위반을 저지른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헌법을 수호할 자격이 없음이 드러났다"며 "대통령의 반헌법적 태도에 대한 행상책임을 묻는 탄핵심판의 목적은 빠른 헌정회복에 있음을 헌재에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또 "특검도 어떤 장애물도 격파한다는 자세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대통령이 권한정지된 이상 집권당이란 존재할 수 없고 따라서 여당과의 당정협의는 불가하다"고 선을 그었다.

    여권에선 야당이 헌법 파괴, 이율배반적 위헌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비난이 나왔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탄핵 이후 위헌을 서슴없이 강행하려는 야당의 행보는 대단히 우려스럽다"면서 "대통령 즉각 사임, 총리와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의 헌법 파괴, 이율배반적 위헌 공세는 더이상 없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촛불에 편승해 헌법재판소의 심리를 흔들며 조기 대선에 몰두한 초법적 공세를 펼친다면 향후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는 비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