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국정교과서 퇴출 촛불집회” 주장...“교육감이 할 일 아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국정교과서 철폐를 위한 촛불집회'를 제안하는 등 최순실씨 국정개입 파문에 분노한 민심을 이용해 '국정교과서 죽이기'에 나서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내비쳐, 교육·학부모단체의 맹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조 교육감은 교육부가 고교 한국사 및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정화 정책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정치권에 이준식 교육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발의를 건의하겠다며,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7일 오후 '국정 역사교과서 철폐를 위한 서울시교육감 긴급성명'을 발표하는 자리를 갖고, "국정교과서 정책을 즉각 철폐하지 않으면 교육부를 압박하는 비상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를 "정권이 만든 교과서"라고 칭하며, "국가가 유일한 교과서를 편찬하면 정치적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지금의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가가 획일적 시각을 강요하면서 친일행위에 면죄부를 주고, 독재를 미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최악의 교과서"라고 비난했다. 

    조 교육감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요구는 국정교과서를 철폐하자는 목소리와 같다"고 주장하면서, 국정교과서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일부 언론이 제안한 '국·검정 혼용' 방안에 대해서도 반대의사를 분명하게 나타냈다.

    진보교육감이 장악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국정교과서 철회를 위한 대대적인 대국민 홍보에 나서겠다는 주장도 이날 성명에 포함됐다.

    성명서 내용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끈 것은 '국정교과서 죽이기'를 위해, 대통령 하야를 위한 촛불집회를 이용하겠다는 부분이다.

    조 교육감이 발표한 설명에는 "대통령 퇴진 촛불집회 주최 측에 '국정교과서 철폐'를 주요안건으로 다뤄 줄 것을 요청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조 교육감의 성명에 교육 학부모 단체들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저버린 것은 물론 교육을 정치투쟁의 도구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 매주 주말 서울 도심서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집회에 등장하고 있는 '국정교과서' 반대 손피켓.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매주 주말 서울 도심서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집회에 등장하고 있는 '국정교과서' 반대 손피켓.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최미숙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의 모임'(학사모) 대표는 조 교육감 성명에 대해, "아이들 교육문제를 정치현장으로 끌고 가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최미숙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은 정치적인 문제다. 정치 현장에 국정교과서를 끌고 가겠다는 것은 정치적 중립성을 외면하는 것이다. 교육감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교육부가 23일까지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받겠다고 했다면 교육감은 그에 따라  정당한 의견을 내면 된다. 무조건 안 된다고 고집할 것이 아니라 검토를 해서 의견을 낼 사안"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도 "13개 교육감이 좌파교육감이다 보니 교육부를 자기들 하부기관으로 여기고 이런 행동을 하는 것 같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생들을 촛불집회에 동원하겠다는 선포를 한 것과 다름없다"고 촌평했다. 

    이경자 대표는 "최순실 교과서라는 말도 부족해서 촛불집회에 교과서 문제를 끌고 나오는 것은 완전히 미친 짓이다. 정치교육감은 교육을 할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기존 검인정 역사교과서 대부분이 민중사관에 입각한 '친북-좌편향'적 서술로, 비뚤어지고 왜곡된 역사를 학생들에게 가르쳤다”며, 국정교과서 철폐를 말하기에 앞서, 먼저 어린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