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4월 퇴진시 탄핵 불필요", 秋 "1월말 퇴진해야" 이견으로 합의 불발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이종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1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 시점을 놓고 긴급 회동에 나섰지만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추 대표는 김 전 대표에게 '박 대통령의 1월 퇴진' 협조를 요구했으나, 김 전 대표는 4월 퇴진을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날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탄핵과 동시에 대통령의 권한정지가 되는 것인데 법적으로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특히 추 대표는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대해 온 국민이 대통령의 조속한 퇴진을 바라는데 3차담화에 퇴진일정 언급없이 국회에 떠넘겼다"며 "국회는 헌법 수호의 책임을 다하고 탄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오늘은 탄핵을 주제로 얘기를 나눴다"며 "탄핵을 주장하고 협조를 구했다. 탄핵을 강력히 요구하고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김 전 대표는 "여야 합의해서 대통령의 퇴임 시간을 4월30일로 못 박는 게 제일 좋다"며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새누리당 의총에서 4월30일 퇴임하실 것을 의결해서 대통령의 답을 듣자는 것"이라고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김 전 대표는 또 "만약 그렇게 안될 경우에는 9일 탄핵의결에 참석할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제1야당 대표와 비박계 좌장인 김 전 대표가 대통령 탄핵과 퇴진 일정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야권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당장 오는 2일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수 있을지 자체가 불투명해진 상태다.  

    일각에선 추 대표의 비박계 포용 실패는 이미 예견된 수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추미애 대표는 김 전 대표 등 비박계를 '부역자'로 규정하며 "박근혜 대통령 부역자에게 (탄핵안 찬성)표를 구걸하지 않겠다"고 맹비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