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산당 선전매체들 “日, ‘사드’ 도입하면 아베 탄핵” 주장 대응 성격일 수도
  • 美국방부는 "朴대통령 문제와 사드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사드 시험발사 모습. ⓒ美육군 공개사진
    ▲ 美국방부는 "朴대통령 문제와 사드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사드 시험발사 모습. ⓒ美육군 공개사진


    지난 28일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가 나온 뒤 국내 언론과 정치권은 내용 해석을 두고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일부 좌익성향 언론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 또는 탄핵이 일어나면 현 정부의 정책들이 모두 ‘백지화’될 것처럼 주장하기도 한다. ‘사드(THAAD)’도 그렇다.

    여기에 대해 美국방부가 간단한 대답을 내놨다. ‘사드’의 한국 배치와 박근혜 대통령의 거취가 무슨 상관이 있느냐는 것이다.

    지난 29일(현지시간) 美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는 “한국 대통령의 사임 또는 탄핵이 ‘사드’의 한국 배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피터 쿡 美국방부 대변인은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계속 추진 중”이라고 답했다.

    피터 쿡 美국방부 대변인은 “한미 양국은 한국에 ‘사드’를 최대한 빨리 배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현 시점에서는 한국의 정치적 상황 때문에 ‘사드’ 배치 계획이 변했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어진 “일본의 ‘사드’ 도입 여부에 대해 알려달라”는 질문에 대해서 피터 쿡 美국방부 대변인은 “해당 문제는 일본 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답했다.

    피터 쿡 美국방부 대변인은 답변의 초점을 다시 ‘사드’의 한국 배치 문제로 돌렸다.

    그는 “나는 한국과 미국이 동맹국 방어를 위해 ‘사드’ 배치를 결정했고, 양국은 이 계획을 여전히 추진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피터 쿡 美국방부 대변인의 이 같은 답변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또는 탄핵으로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물 건너 갔다”고 주장하는 中공산당의 ‘대남선전’에 대한 반박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中공산당은 최근 일본 정부가 ‘사드’ 도입 여부를 2017년 여름까지 결정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관영 선전매체들을 동원해 “아베 日총리가 ‘사드’를 도입하면,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처럼 탄핵을 당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내놓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