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의원 “현장검토본, 이념 아닌 사실에 입각해 기술”
  • ▲ 새누리당 이은재·염동열·김세연 의원 등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이준식 사회부총리가 가져온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사전 검토하며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새누리당 이은재·염동열·김세연 의원 등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이준식 사회부총리가 가져온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사전 검토하며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도 정부와 집권 새누리당이 모처럼 한목소리를 냈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확고히 할 국정 역사교과서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좌파 세력의 파상공세에 물러서지 않고 손발을 맞춘 것이다.

    이준식 사회부총리는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하면서, 그 주요 내용과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 앞서 이준식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를 찾아 새누리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소속 의원들과 조찬을 함께 하며, 사전에 입법부의 의견을 청취하고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조찬 간담회에 정부측으로 참석한 이준식 부총리와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 추진단 관계자들은 "오후에 공개할 현장검토본은 최종본 발간에 앞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일종의 시험본"이라며 "충분한 여론 수렴을 거치겠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극심한 당내 계파 내홍으로 혼란스런 상황에서도 이날 조찬 간담회에 자리해 진지하게 설명을 경청했다. 강길부·나경원·김세연·이은재 의원과 염동열·전희경·조훈현 의원 등 비박계와 친박계를 가리지 않고 많은 교문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이 간담회에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교문위 여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조찬 간담회 직후 취재진과 만나 "중립이 아닌 사실에 입각한 좌편향 집필진의 자기 사관이 투입된 게 아니라 올바른 역사 의식에서 집필되지 않았나"라고 현장검토본을 본 소감을 밝히며 "(국정 역사)교과서는 정치권의 탄핵·최순실 사태와 전혀 관계없이 국가의 올바른 역사의식을 위해 고민하는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 국회 교문위 소속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올바른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국회 교문위 소속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올바른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염동열 의원은 이날 오후 이준식 부총리의 대국민담화 직후에도 새누리당 수석대변인 자격의 논평을 통해 "역사 교과서와 관련된 편향성 논란은 2002년 검정제가 도입된 이후부터 지속됐다"며 "좌우를 떠나 편향성 문제, 수정명령거부, 집필진 구성, 교과서 배포 문제 등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지속됐고 사회적 혼란이 끊임없이 제기돼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는 부분적인 수정·보완만으로 검정교과서의 편향성을 해결하기보다는 올바른 역사교과서 개발을 국정으로 추진하게 됐다"며 "오늘 오후 공개된 올바른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은 지난 1년간 학계의 권위자들로 구성된 집필진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현장교육관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해 최선을 다한 결과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올바른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은 기존 검정 교과서에 비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확고히 하고, 대한민국 수립 이후 각 정권의 공과와 주요 역사적 쟁점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서술했다"며 "새누리당은 올바른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이 우리 학생들이 균형있는 역사관과 국가관을 확립해 나가는데 토대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이처럼 올바른 국정 역사교과서가 각고의 노력 끝에 마련됐고 현장검토본이 계속해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나갈 예정인데도 불구하고, 야권 일각에서는 기다렸다는 듯이 맹비난에 나섰다.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올바른 국정 역사교과서를 "박근혜-최순실 교과서"라고 칭하며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윽박질렀다.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했을 뿐만 아니라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 공적을 과대포장하고 과오는 축소했다"며 "통일과 평화를 위한 이전 정부의 노력을 축소하고, 냉전 시각은 강화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역사관에 대해 논쟁할 필요가 없다"며 "친일·독재 미화, 박정희 기념 국정 역사교과서는 당장 폐기하라는 것이 200만 명이 모인 촛불의 목소리"라고 강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