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중진회동, 차기 지도부 합의되면 비박계 탈당 명분 줄어… 친박계, 재선급 물밑 접촉도
  • ▲ 새누리당내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무성, 강석호 이종구, 정병국 의원(왼쪽부터).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내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무성, 강석호 이종구, 정병국 의원(왼쪽부터).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탄핵 정국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새누리당 계파 갈등도 극심해지고 있다. 탄핵 찬반에 따라 친박과 비박 간 견해차가 큰 가운데 오는 28일 '중진 6인 회동'을 통해 '급한 불'이 꺼질지 주목된다.

    야당은 이르면 오는 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키로 예고했다.

    탄핵소추·특별검사·국정조사 등 산적한 현안을 앞둔 새누리당이 오는 28일 양 계파의 중진 6인이 모이는 회동을 통해 차기 지도부인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문제를 논의한다.

    앞서 비박계가 이정현 대표의 사퇴와 함께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촉구하면서, 이에 대한 로드맵을 매듭짓기 위한 자리다. 원유철·김재경·나경원·정우택·주호영·홍문종 의원이 모인 지난 24일 회동에서는 차기 비대위원장 후보로 김형오 전 국회의장과 인명진 목사 등이 거론된 바 있다. 이들은 오는 28일 다시 만나기로 했지만, 후보가 좁혀지지 않으면 회동을 중단키로 한 상태다.

    회동에 참석할 예정인 중진 의원 중 한 사람은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오는 28일 회동에서 비대위 문제가 물 건너간다면 비주류 의원들은 집단 탈당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새누리당 당적으로 탄핵소추안에 찬성표를 던지는 게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정서상의 문제로 탈당 후 탄핵안에 찬성할지는 논의를 해 봐야 안다"고 했다.

    비주류는 이정현 대표의 사퇴와 비대위 구성, 그리고 대통령의 탈당과 분당 문제를 연결짓고 있다. 비대위를 구성해 대통령 탈당이 논의된다면 본인들이 탈당에 나설 이유가 없다는 의미다.

    오는 28일 당 윤리위원회에서 검토할 '박근혜 대통령 징계 요구안'과 오는 29일 열리는 의원총회 분위기 등을 예의주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국정조사 1차 기관보고, 특별검사 수사 착수 등도 비주류의 탈당을 부추기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선 비대위 구성에 합의가 이뤄지기만 한다면 비박계가 탈당할 명분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정현 대표 사퇴의 선결 조건으로 자신이 사퇴 후 로드맵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당초 비상시국위원회는 이정현 대표 사퇴를 반복적으로 주장했지만, 이후 로드맵을 내놓지 못했다. 이에 이정현 대표는 "향후 로드맵 없이 물러난다면 당내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며 사퇴 요구를 거부해왔다.

    이 밖에도 친박계는 서청원 의원이 물밑에서 10여 명 규모로 순차적으로 재선 의원을 만나면서 의견을 교환하는 등 탄핵과 탈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지난 22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용태 의원이 탈당했지만, 아직 현역의원에서 추가 탈당은 없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