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전 속결 처리에 부정적 의견도…정진석 "정교한 로드맵 설정이 우선, 9일 처리도 안 돼"
  • ▲ 지난 26일 촛불집회에 나선 시민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같은 여론을 업고 12월 2일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가결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지난 26일 촛불집회에 나선 시민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같은 여론을 업고 12월 2일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가결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빠르면 오는 2일 탄핵 소추안의 국회 통과를 예고한 가운데, 국정조사·특별검사 후보 추천 등 여러 현안이 얽히면서 정국이 복잡하게 흘러가는 모양새다.

    혼란한 정국 속에서 탄핵안을 속전속결로 처리한다는 판단이지만 변수가 많아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 당의 초안을 만들고 조율하는 방법으로 이르면 오는 30일까지 탄핵소추안 단일안을 만들기로 했다. 단일안을 오는 30일에 발의하면 다음 달 2일 본회의에서 표결할 수 있어서다.

    현재까지 탄핵 의사를 밝힌 의원들은 200명이 넘는 상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대통령 탄핵을 이미 당론으로 정했고, 새누리당에서는 당내 비상시국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주축으로 탄핵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지난 2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내에서 40여 명 정도가 탄핵 찬성 의사를 밝혔다"면서 "늦어도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은 절차상 문제로 탄핵소추안 본회의 상정이 다음 달 9일로 밀리더라도 이번 주에 이뤄지는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 박 대통령을 계속 압박할 전망이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오는 29일까지 특검 후보자 2명을 추천하게 돼 있다. 박 대통령은 늦어도 다음 달 2일까지 이들 중 한 명을 특별검사로 임명해야 한다. 임명 즉시 90일 동안 특검 수사가 시작되고 수사 기간 연장을 요청하면 최대 120일간 수사할 수 있다.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역시 오는 30일 문화체육 관광부, 법무부, 대검찰청,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을 상대로 기관 보고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야당이 생각하는 것처럼 속전속결로 탄핵안이 통과되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각 의원이 이해관계가 복잡한 데다 탄핵정국에 따른 국정 혼란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어서다.

    계파색이 옅은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질서 있는 퇴진'을 주장하면서 12월 2일과 9일 탄핵소추안을 통과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정 원내대표는 "탄핵의 로드맵을 정교하게 설정하지 않고 무조건 탄핵을 의결하는 것은 하책"이라며 "우리 당은 12월 2일 또는 9일에 탄핵안을 처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친박계 역시 탄핵안이 부결되는 쪽이 최선의 상황으로 보고 당내 의원들을 설득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다시 한 번 사과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종의 최후 변론을 통해 여론 환기를 시도한다는 설명이다.

    결국 국정 공백과 정국의 혼돈은 한동안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시계 제로의 상태지만 정책위의 시계는 민생현황과 예산처리를 위해 쉼 없이 돌아가고 있다"면서도 "예년 같으면 의총에서 보고 드리고, 의견을 듣고 할 시간이 있었지만 올해에는 그렇지 못할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