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 이어 길거리 서명운동… '탄핵·하야' 병행 강행이재명과 지지율 다툼에는 "대선 생각할 때 아냐" 애써 담담
  •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4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 부근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참석했다. ⓒ뉴데일리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24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 부근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참석했다.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 퇴진, 영수회담 등에 대한 주도권을 놓고 격하게 다퉜던 야권이 '탄핵 정국'에서는 단일대오를 유지할 수 있을까.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은 최근까지도 '선(先) 총리 선출'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펼쳐왔다. 그러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3일 총리 문제를 고집하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서면서, 야권은 탄핵안 발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지난 14일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야권과의 논의없이 단독으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추진하는 등 '퇴진 정국'에서 한차례 주도권을 잡으려고 했던 바 있어 갈등의 불씨는 남아있다는 분석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24일 "탄핵 정국에서 특정 정파의 주도권이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탄핵, 어떻게 할 것인가' 간담회에 참석해 "이번 대통령 탄핵 추진 과정에서는 여야의 정파적 이해를 완전히 뛰어넘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오직 국민의 명령을 수행하는 헌법적 절차만 있을 뿐이며, 비장한 각오로 탄핵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며 "좌고우면은 국민을 또 한 번 배신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단독 영수회담을 추진했던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겨냥함과 동시에 탄핵 국면의 주도권이 국민의당보다 늦게 뛰어든 민주당으로 넘어가는 상황을 경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안철수 전 대표는 "대통령은 자신이 한 약속조차 거부한 채 불행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지금 탄핵소추 발의가 불가피한 이유"라며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비박(非朴)계도 탄핵에 뜻을 더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탄핵추진을 위해선 야권공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양측간 입장 조율에 더욱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이들은 이르면 내달 2일, 늦어도 9일 본회의 표결을 목표로 삼고 있다. 

    게다가 야권 중심으로 추진되던 탄핵에 전날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등 비박계 의원들도 탄핵에 본격적으로 가세하면서 현재 탄핵의결 정족수인 200명 이상을 확보했다고 정치권은 내다보고 있다. 

    다만 안철수 전 대표는 "대통령 탄핵은 헌법적 절차"라면서도 "탄핵소추 과정에서도 질서 있는 퇴진의 길을 완전히 닫아선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질서 있는 퇴진의 길은 여전히 열려 있다는 것이다. 

    안철수 전 대표는 "과거 미국 닉슨 전 대통령도 워터게이트 탄핵 진행 과정에서 스스로 사퇴했다"면서 "박 대통령이 스스로 사퇴를 약속하고 여야가 합의한 총리를 뽑고 이 총리가 향후 일정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질서 있게 수습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안철수 전 대표는 ▲대통령의 정치적 퇴진 ▲여야 합의 관리형 총리 선출 ▲대통령 법적 퇴진 및 내년 6월 이전 조기 대선의 3단계 수습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그는 이어 "그것이 제가 탄핵을 위한 노력과 대통령 퇴진을 위한 국민 마음을 모으는 거리 서명을 계속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간담회가 끝나고는 서울 양천구 오목교역 부근에 있는 '행복한백화점' 광장으로 이동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길거리 서명운동에 참석했다. 지난 10일 홍대입구역 앞에서의 첫 서명운동에 이어 15일차다. 

    한편 안철수 전 대표는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에서 이재명 성남시장과 3위를 놓고 엎치락뒤치락하는 상황에 대해 "지금은 대선에 대해서 생각할 때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지금은) 나라 살리기, 구국운동 한다는 심정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빨리 물러나게 하는 것이 나라를 살리는 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