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헌법 질서 준수"...진보 "무조건 퇴진" 시각차 여전
  • ▲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촛불집회'에 참석한 시민.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촛불집회'에 참석한 시민.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비선실세 국정농단 파문의 책임을 물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26일에도 진행될 예정이다. 반면 애국단체들은 같은 날, 대통령 하야 절대 반대를 외치는 맞불집회를 준비하고 있어, ‘박근혜 대통령 하야 여부’를 둘러싼 양측간 공방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 속칭 진보진영이 주도하고 있는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23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6일 낮 청와대 인근까지 4개 경로를 통해 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최 측에 따르면 오후 1시부터 시청광장과 청계광장 등에서 사전행사를 시작해 오후 4시부터 1차행진을 시작할 계획이다. 주최 측은 행진을 위해 청와대 인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앞 인도, 새마을금고 광화문본점 앞 인도, 푸르메재활센터 앞 인도, 세움 아트스페이스 앞 인도 등 4곳에 집회 신고를 냈다.

    이들은 사전집회 이후 오후 8시부터는 9개 방향으로 행진을 계획하고 있으며, 자유발언대, 문화 공연 등을 통해 오후 늦은 시간까지 ‘박근혜 대통령 하야’ 농성을 벌일 예정이다.


  • ▲ 애국단체들은 19일 오후2시 서울역 광장에 모여 '헌법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를 열고, "헌법 질서 무시한 대통령 강제 하야 반대"를 외쳤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애국단체들은 19일 오후2시 서울역 광장에 모여 '헌법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를 열고, "헌법 질서 무시한 대통령 강제 하야 반대"를 외쳤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이와는 별도로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과 애국단체들은 26일 오후 1시 대구 서문시장 주차빌딩 앞 인도에 모여 '헌법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2차 집회’를 열고, "헌법 질서 무시한 대통령 강제 하야 반대"를 구호로 외칠 예정이다.

    이들은 본집회 이후 큰장네거리-동산네거리-서성네거리-중앙네거리-한일극장앞 등을 거쳐 다시 서문시장으로 돌아오는 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박사모는 현재 ‘박근혜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를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 예정이라며, 각 지부에 '총동원령'을 내린 상황이다.

    박사모와 애국단체들은 지난 19일 서울역 광장에서 '헌법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1차 집회'를 열고, “헌법이 명시하는 기준과 절차를 무시한 대통령 퇴진은 있을 수 없다. 촛불 민심을 이용한 대통령 강제 하야에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박사모 회원들은 26일 오후3시 서울역 앞에 모여 같은 내용으로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박사모는 부산, 경남, 대전 등지에서도 '헌법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박사모 측은 "이번 집회는 전국 집회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