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김종훈-윤종오 "양자농단 강행하면 민주당 거대한 시민저항에 직면" 주장
  •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9월 12일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로부터 선물을 받고 있다.ⓒ뉴시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9월 12일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로부터 선물을 받고 있다.ⓒ뉴시스
         
    박근혜 대통령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양자회담이 성사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다.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당황스럽다는 반응이 나온 가운데, 야권 일각에선 추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양자국정농단이라는 비난이 나왔다.

    무소속 김종훈-윤종오 의원은 14일 박 대통령과 추 대표를 향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가 내일 양자회담을 열 것이라고 발표했다"며 "두 사람의 회담은 양자회담이 아닌 '양자국정농단'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진당 출신인 김종훈-윤종오 의원은 이날 공동 논평을 통해 "지난 주말 광장에 모인 120만 시민들의 퇴진요구를 추미애 대표마저 무시할 작정이냐"며 "이 시국에 대통령과 단 둘이 테이블에 앉아 논의할 사안이 무엇인가. 내용을 떠나 회담성사 자체로 대통령에게 또 다른 시간끌기와 면죄부의 명분을 줄 뿐이다. 추 대표에게 누가 그런 권한을 줬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두 의원은 회담 중단을 요구하며 "만약 추 대표가 민심을 무시하고 양자농단을 강행한다면 민주당 역시 거대한 시민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민주당 내부에서도 추 대표의 갑작스런 회담 추진을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중진들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주재로 오찬을 갖고 추 대표의 독단적 결정을 성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문세력 좌장인 문재인 전 대표도 추 대표의 결정을 사전에 협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김경수 의원은 "오늘 추미애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과 관련, 문 대표는 사전에 협의하거나 연락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다만 김 의원은 "향후 대응은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책임있게 논의하고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본다"며 추 대표에게 힘을 싣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언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당 지도부가 영수회담을 하기로 했다는 말을 듣고 다수 의원들은 멘붕상태다"며 "앞장서서 싸울 때는 뒤에 숨어있다가 100만 촛불로 민심이 결집하니 돌연 대장노릇하려 하는 건가"라고 추미애 대표에게 돌직구를 날렸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며 사태수습에 나섰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것으로 공식 당론을 변경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주장하며 다소 어정쩡한 입장을 취한 것과 비교하면, 즉각 퇴진으로 공세 수위를 한층 끌어올린 셈이다.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퇴진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상 하야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그동안 우리 당은 다른 두 야당과 달리 2선 후퇴를 주장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번 결정으로 다른 두 야당과 목소리가 통일되는 측면도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