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결과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평가와 향후 방안에 대해 논의"
  • ▲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뉴시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뉴시스

     

    미국 대선 결과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 쪽으로 바짝 기울어진 가운데 청와대가 9일 오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열어 시나리오별 영향과 대응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자 "곧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미국 대선 결과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평가와 향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5일에도 NSC 상임위를 열어 미(美) 대선 결과가 불러올 안보 영향과 후속 조치를 논의한 바 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유력하다는 소식에 2,000선이 붕괴되며 추락했다.

    트럼프 후보는 주한미군 철수 또는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과 같은 고립주의적 정책을 주장해왔다

    국내 친북(親北) 야권 세력의 '주한미군 철수' 요구와는 또 다른 성격의 위협이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는 것과 관련, "주한미군 철수, 한미동맹 붕괴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우려했다.

    '트럼프 쇼크'로 우리 경제와 안보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미국 대선 결과가 우리에게 미칠 영향을 치밀하게 파악하고 있고 대비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위기 상황에서 국정공백 장기화를 막기 위해 국회가 임종룡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만이라도 임명동의 절차를 밟아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오는대로 관례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축전 발송과 전화 통화 등이 예상된다.

    미국의 새 대통령 취임 후 이뤄질 한-미 정상회담은 관례에 따라 내년 4월쯤이 유력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인 2008년 11월 4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당선되자 다음날 축전을 보낸 뒤 7일 전화 통화를 했었다. 당시 통화에서 두 정상은 "가까운 시일 내 만나길 기대한다"며 정상회담을 약속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