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박 시장의 정치행보...경찰 시위진압을 ‘범죄’로 매도
  • ▲ ⓒ 박원순 시장 페이스북 캡처
    ▲ ⓒ 박원순 시장 페이스북 캡처

    박원순 시장이, 지난해 11월14일 1차 민중총궐기 시위현장에서 쓰러진 백남기씨의 영결식에 참석, 경찰의 살수차 운용을 “국가와 공권력의 이름으로 자행된 범죄”라고 주장해 파문을 예고했다.

    박 시장의 주장은, 경찰차에 대한 방화를 시도하는 등 ‘도심 폭동’으로 변질된 시위대의 무자비한 폭력행위는 묵인하면서, 이를 막는 경찰의 대응을 왜곡·폄훼했다는 점에서, 발언의 경위 및 배경을 놓고 적지 않은 후폭풍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좌편향 진보 시민단체와 노동계가 총 집결한 백남기투쟁본부는, 5일 오전 명동성당에서 염수정 추기경의 집전으로 장례미사가 끝난 뒤, 오후 2시 광화문광장에서 백씨에 대한 영결식을 진행했다.

    영결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동영 의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김종훈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5,000여 명의 집회 참가자들은 "내가 백남기다" "살인정권 물러나라" "책임자를 처벌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박원순 시장은 추도사를 통해 "오늘 우리는 흙의 정직함을 믿고 순박하게 살아온 한 농민의 죽음을 기억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국민이 대통령에게 물러가라고 외치는 것이 왜 잘못인가"라고 반문하면서, 경찰의 살수차 운용을 "국가의 이름으로, 공권력의 이름으로 자행된 범죄 행위이자 국가적 폭력"이라고 비난했다.

박 시장은 "국가의 몰염치한 행동을 용납할 수 있느냐. 부도덕한 권력을 우리가 용서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으면서 집회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어 그는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된 소설같은 이야기들이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분노스럽고 절망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우리가 백남기다. 당신의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루기 위해 우리가 나서겠다.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고 역사교과서 국정화·공공기관 성과연봉제·개성공단 폐쇄 등을 다시 돌려놓고 지킬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오늘 집회에도 경찰은 소방수 사용을 요청해 왔지만 불허했다"며, "앞으로 그 어떤 경우에도 진압 목적의 소방수 사용은 절대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