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대국민 담화 "국회 요구 무겁게 받아들인다" 후속조치 일환
  •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대국민 담화 발표 직후 여야에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같은 날 오후 열리는 의원총회를 앞두고 여론 악화를 막기 위한 모든 카드를 총동원하는 모양새다.

    이정현 대표는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4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영수회담을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해 야당 대표들에게서 직접 국민을 대신한 꾸지람을 들을 수 있으면 들어야 한다"며 "국정 공백을 최소화해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자고 협조 요청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어떤 형태로든 빌미를 제공한 게 있다면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말하는 자리라 (영수회담에 대해) 말씀을 하지 않을 것이라 봤다"면서도 "정치의 한 축인 야당을 존중하고 뜻을 받들어야 한다. 최대한 빨리 건의하고 성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께서 맡겨주신 책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 원로 종교지도자분들, 여야 대표님들과 자주 소통하면서 국민 여러분과 국회의 요구를 더욱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이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하면서 국회와 청와대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든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이어 "지금은 대통령 지지도나 이런 부분에 대해 기대를 한다는 것 자체가 몰염치라 생각한다"면서 "남은 1년 4개월 동안 부족했던 부분은 과감하게 고쳐서 하나라도 국가를 위해 보탬이 되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그의 발언들이 곧 진행될 의원총회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영수회담 카드를 꺼내 들면서 '최순실 사태' 수습을 위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론에 알리기 위한 제스쳐라는 지적이다.

  •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달 25일에 이어 두 번째 대국민 담화를 하는 모습. 이날 박 대통령은 "이번 최순실 사태의 진상조사와 책임 규명에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YTN TV화면 캡처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달 25일에 이어 두 번째 대국민 담화를 하는 모습. 이날 박 대통령은 "이번 최순실 사태의 진상조사와 책임 규명에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YTN TV화면 캡처

    앞서 지난 1일 새누리당 비박계를 주축으로 한 의원 20여 명은 의원총회 소집을 정식으로 요청했다. 이들은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사퇴도 함께 촉구한 바 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요구를 받아들여 4일 오후 의원총회를 소집기로 했고, 그 사이 청와대는 거국중립내각 인사로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총리 후보로, 한광옥 전 국민대통합위원장을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허원제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임명했다.

    거국내각을 주장하는 야권의 요구를 사실상 대폭 수용한 인사였지만 여론은 여전히 싸늘했다. 여론이 더 악화하는 것만이라도 막기 위해 추가적인 카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박 대통령이 직접 조사를 받겠다는 취지의 사과를 하고, 이 대표가 영수회담을 말한 것도 이런 추가적인 조치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의원총회 날짜가 가까워져 오자 당내에는 전운이 감돌고 있다. 지난 3일에는 정병국 의원 등이 분당설까지 제기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고, 이에 맞서는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은 조직적 의총 불참 등의 대안을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쪽이 '실력행사'를 하는 강 대 강의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때문인지 이 대표는 의원총회에 대한 질문은 "오늘은 담화 내용에 대해서만 하겠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어지러운 당 사정 보다는 대통령의 사과가 언론에 더 많이 나오길 바란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