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종북단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측 “대북제재 문제로 모금 중단” 밝혀
  • 지난 10월 국제적십자사가 공개한 北함경북도 수해지역 복구작업 모습. 수해 피해주민 수가 수십만 명이 넘는다는 것이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의 보고 내용이다. ⓒVOA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10월 국제적십자사가 공개한 北함경북도 수해지역 복구작업 모습. 수해 피해주민 수가 수십만 명이 넘는다는 것이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의 보고 내용이다. ⓒVOA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8월말부터 9월초까지 함경북도 일대를 휩쓴 태풍 ‘라이언록’ 때문에 일어난 피해는 아직도 복구되지 않고 있다.

    북한 김정은 집단은 국제사회에 수해복구지원을 호소했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270호와 5차 핵실험, 거듭된 탄도 미사일 발사 때문에 누구도 북한의 이야기를 듣지 않았다.

    한국 정부 또한 민간단체들의 대북 수해복구지원에 대해 “적절치 않다”며 지원을 못하도록 했다. 한국 정부는 미국과 일본 또한 대북 수해복구지원을 하지 않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전혀 다른 대응이 나타났다. 美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 수해복구지원을 허용한 것이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1일 美국무부 대변인을 인용, “美국무부는 미국 민간단체들이 희망할 경우 대북 수해복구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캐티나 애덤스 美국무부 동아태 담당 대변인은 “국제기구들이 대북 수해지원 자금 모금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는 질문에 “우리는 미국 내 몇몇 NGO들에게 그들이 북한에 무상원조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캐티나 애덤스 美국무부 동아태 담당 대변인은 “미국은 북한의 인도적 상황과 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북한 수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계속 주시 중”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한편 ‘미국의 소리’는 재미종북단체로 알려진 ‘재미동포전국연합회(KANCC)’가 대북제재 위반을 우려, 북한 수해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중도 포기했다고 전했다. 이 단체 관계자는 “북한으로의 외화 송금이 불법이기 때문에 법을 위반할까봐 성금을 포기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는 “그러나 美재무부 산하 자산통제국이 대북제재의 예외적 조항으로 가뭄, 홍수 등이 발생했을 때 NGO의 대북 인도적 지원은 할 수 있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美국적을 가진 사람이나 美영주권자들은 美정부의 지침만 지킨다면, 대북 수해복구지원을 비롯한 인도적 사업을 위해 현금을 기부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미국의 소리’가 보도한 대로라면, ‘재미동포전국연합회’가 수해복구 지원 명목의 성금 모금을 중도에 포기한 이유는 다른 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북한은 지난 8월말과 9월 초, 태풍 ‘라이언록’ 때문에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 138명, 부상자 400명 이상이며, 이재민은 6만 9,000여 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은 수해로 피해를 입은 북한 주민이 수십만 명으로 현재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보고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