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지지 철회한 일부 시민도 참가...“대통령에게 실망”
  •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29일 청계광장에서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29일 청계광장에서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최순실씨 비선 실세 의혹’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한 뒤 처음 맞는 주말, 서울 도심에서는 대통령 탄핵(彈劾)과 하야(下野)를 요구하는 집회가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 철도노조 등의 주도로 열렸다.

    좌편향 노동·시민단체가 총 집결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이날 서울 청계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를 표어로 내걸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과 비선실세의혹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박주민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정의당 노회찬·이정미·김종대 의원, 무소속 김종훈 의원 등이 참가해 ‘대통령 하야’를 외쳤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인원은 집회 측 추산 3만명, 경찰 추산 8천명이다. 이날 집회 규모는 당초 예상보다 불어났다. 집회에 참가한 한 중년 남성은, 현 정부로부터 마음이 돌아섰다고 밝히면서 “이번 일로 대통령에게 매우 실망했다”고 말했다.

  • 이재명 성남시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재명 성남시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집회는 야당 정치인들의 발언이 이어지면서 한껏 달아올랐다.

    특히 정치인들은 ‘무당’과 ‘굿판’ 등의 선동적인 표현을 이용해, 대통령 하야를 거듭 요구했다.

    이재명 시장은 "대통령은 나라의 지배자가 아니라 머슴이고 대리인일 뿐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여왕인 것처럼 최순실을 끼고 대한민국을 우롱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노동자가 아니라 대리인이기 때문에 해고해도 된다. 대통령은 하야하라. 사퇴하라. 집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시장은 "국민은 지금까지 온갖 부패와 무능과 타락을 인내해왔다. 세월호 사고와 한반도 전쟁위험, 불평등 사회도 다 견뎠다. 그러나 근본도 모르는 무당의 가족에게 (나라를) 통째로 던져버린 걸 용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일각에선 대통령이 하야하면 혼란이 온다고 하는데, 나라가 지금보다 나빠질 수 있겠나. 새누리당을 해체하고 기득권을 타파하고, 새로운 정부가 나와야 한다. 싸우면 이길 수 있다"고 외치면서, 집회 분위기를 띄웠다.

    노회찬 의원은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할 일은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다. 대통령이 지금 자리에 있으면 이것을 할 수가 없다. 박 대통령이 더럽힌 나라를 우리 국민이 다시 살리자"라고 주장하면서, 참가자들의 호응을 유도했다.

    이어 그는 "국정은 독일로 넘어갔는데 어떻게 하나, 3.15 부정 선거의 주범인 이승만 전 대통령도 하야했다. 지난 3년8개월 간 부정통치한 박근혜 대통령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 검찰이 수사하는 내용이 실시간으로 청와대 우병우 수석에게 보고되고,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은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의원도 "국민의 마음은 대통령이 하야하는 것"이라며 "관계자 몇 명 교체해서 이 정국을 모면해 보겠다고 하는데, 이걸로 해결 되겠나. 교체가 아니라 철창으로 가야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노동자를 때려잡고 있는데, 제발 가만히 좀 계시라고 말하고 싶다"며 "대통령이 하야할 때까지 우리가 힘을 모으자, 우리가 제대로 된 굿판을 벌여보자"고 했다.

  •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백남기투쟁본부, 보건의료노조, 철도노조, 세월호 참사 4·16연대 소속 활동가들도 마이크를 잡고 "박근혜 대통령을 끌어내라" "국민의 힘으로 독재자를 물리치자" "청와대·국정원 책임자 사퇴하고 새누리당 해체하라" "전경련 등 재벌과 박근혜 대통령은 공범이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비선실세 의혹과는 무관한 ▲의료민영화 반대 ▲노동개혁 반대 ▲재벌 개혁 ▲성과연봉제 반대를 요구하기도 했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당초 예고한 대로, 11월12일 서울도심에서 10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규모 민중총궐기 대회를 열겠다고 말했다. 투쟁본부는 민중총궐기대회까지 서울 곳곳에서 사전 집회 및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집회가 끝난 뒤 참가자들은 청계광장에서 북인사마당까지 약 1.6km 행진을 벌일 예정이었지만, 경찰에 가로막혀 광화문광장으로 재집결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60개 중대 4,800명을 배치했으며, 청와대로 행진을 이어가려는 일부 참가자들을 저지하기 위해 방어벽을 세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