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산당 “복구물자 통행 위해 부교 설치…책임 있는 대국답게 이웃 도와야”
  • SBS는 지난 27일 "중국이 대북수해지원을 명목으로 두만강에 부교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SBS 관련보도 화면캡쳐
    ▲ SBS는 지난 27일 "중국이 대북수해지원을 명목으로 두만강에 부교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SBS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8월 말과 9월 초, 태풍 ‘라이언록’이 북한을 덮치면서 함경도 일대에 큰 홍수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中-北 접경지역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사망·실종된 사람이 500여 명 이상, 수 만여 채의 건물이 무너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정은 집단은 국제사회에 수해복구지원을 호소했지만, 9월의 5차 핵실험과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를 본 국제사회는 지원요청을 거절했다. 단 한 나라, 중국만 빼고.

    SBS는 지난 27일 “中공산당이 북한의 수해복구지원 요청에 응하기로 하고, 두만강에 임시 부교를 설치할 것이라 밝혔다”는 소식을 전했다.

    SBS에 따르면, 이날 루 캉 中공산당 외교부 대변인은 中-北을 잇기 위한 두만강 부교 설치에 대해 “북한 이재민을 구제하고, 재해 후 복구물자의 통행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중국의 대북구호활동은 북한의 이웃이자 책임있는 대국으로써 해야 할 인도주의 의무”라는 주장을 폈다고 한다.

    SBS는 “중국이 북한을 잇는 부교를 건설할 대상지로는 무산, 회령 등이 꼽힌다”면서 “최근 중국이 新두만강 대교를 서둘러 개통한 것도 같은 맥락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SBS는 또한 최근 북한을 방문한 뒤 돌아간 류전민 中외교부 부부장과 관련해 “북한 당국에 수해복구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SBS의 보도대로라면, 中공산당은 5차 핵실험과 잇단 탄도 미사일 발사 등의 도발로 국제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는 북한 김정은 집단에게 ‘인도주의적 목적’을 핑계로 지원을 해주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사전통보를 받았다”며 별 문제가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외교부는 지난 27일 국내 언론들의 질문에 “북한 수해와 관련해 중국 측이 인도주의 차원에서 재난구호 및 물자수송을 위해 두만강 지역에 임시로 부교를 설치할 예정임을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측에 사전통보해 온 바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그 조치가 중국 측이 밝혀온 대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엄격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에 맞게 이뤄정 할 것임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즉 “약속 잘 지켜달라”는 당부 이외에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가 中공산당의 ‘대북수해지원’을 방관하는 사이 그 안에 대북금수 품목이 포함될지 누가 알겠느냐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