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자에게 처벌해도 되겠느냐고 물어 본 꼴”
  • ▲ 북한동포와통일을위한모임(NANK)을 비롯한 북한인권법 실천을 위한 34개 단체연합(이하 북한인권법 단체연합)은 17일 국회 정문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북한동포와통일을위한모임(NANK)을 비롯한 북한인권법 실천을 위한 34개 단체연합(이하 북한인권법 단체연합)은 17일 국회 정문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북한 측 의견을 묻자"고 한 뒤 정부가 '기권'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북한인권회복을 위해 결성된 '시민단체'들은 "희대의 악마와 거래를 한 셈"이라며 문 전 대표를 규탄하고 나섰다. 

    북한동포와통일을위한모임(NANK)을 비롯한 북한인권법 실천을 위한 34개 단체연합(이하 북한인권법 단체연합)은 17일 국회 정문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 전 대표의 해명을 요구했다. 

    북한인권법 단체연합은 "북한인권 문제를 가해자이자 책임자인 ‘북한정권’과 사전에 상의하는 것은 연쇄살인범에게 ‘너를 처벌해도 되겠느냐’고 재판 전에 물어보는 것과 같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대한민국의 주적(主敵)인 북한과 피해자인 북한 주민의 인권에 대해 협의한 것과 다름없다. 적과 내통한 반역에 해당한다. 헌법(제3조 영토조항과 판례에 의거하여)상 우리 국민으로 인정받는 2천5백만 북한주민과, 노무현 정권을 신뢰했던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배신이자 역적행위”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문 전 대표의 국가관과 안보관에 대해 대단히 큰 의구심과 공포를 품게 된다"며, 해당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을 문 전 대표에게 요구했다.

  • ▲ 문재인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당시 문 전 대표가 "북한 측 의견을 묻자"라고 했다'고 폭록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장관의 증언에 해명을 하는 대신, 노무현 정권의 '토론식 의사 결정'이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준 일화라고 평가했다. ⓒ페이스북 캡쳐
    ▲ 문재인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당시 문 전 대표가 "북한 측 의견을 묻자"라고 했다'고 폭록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장관의 증언에 해명을 하는 대신, 노무현 정권의 '토론식 의사 결정'이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준 일화라고 평가했다. ⓒ페이스북 캡쳐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자신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투표 당시, 노무현 정권이 북한 의견을 확인한 뒤 기권을 결정했다고 기록했다. 

    송 전 장관은 그 과정에서, 당시 노무현 정부의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가 "북한의 뜻을 묻자"고 하는 등 깊숙이 개입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에 대해 페이스북 등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다수 의견에 따라 기권을 결정했다. 오히려 박근혜 정부가 노무현 정부를 배워야 한다“며, 참여정부의 당시 결정을 정당화했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참여정부가 기권을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에 자신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날 성명에 동참한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는 “결론적으로 문재인은 희대의 악마와 거래를 한 셈이다. 나라의 주요 외교정책까지 김정일에게 맡겨버린 매국노”라고 규탄했다.

    김 대표는“이런 자가 정체를 가리고 이 나라의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것 자체가 국민에 대한 우롱이고, 5천만의 생명을 김정은에게 가져다 바치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 인지연 북한동포와통일을위한모임(NANK)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인지연 북한동포와통일을위한모임(NANK)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인지연 NANK 대표는 “문재인 의원의 당시 행위를 단순한 정책조정이나 외교협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의 주적과 대한민국의 외교정책을 협의한 역적행위”라고 비판했다.

    인 대표는 “이런 반역적 행위를 해온 문 의원이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지금 대한민국 현실이다. 북한정권이 5차 핵실험까지 진행한 상황에서 대한민국 국민과 북한주민들은 문 의원의 국가관과 안보관의 치명적 위험성을 똑바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인권법 단체연합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국회와 새누리당에 '문재인 전 대표의 행동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