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폭로에 수세몰린 야당, 'NLL포기 논란' 회자…"국기 바로세워야"
  •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1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한 4차 핵실험 평가 및 대책'을 보고하는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누군가로부터 전화를 받고 있다. ⓒ뉴시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1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한 4차 핵실험 평가 및 대책'을 보고하는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누군가로부터 전화를 받고 있다. ⓒ뉴시스

       
    야권 대선주자 중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며 순항 중이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한방에 훅 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송민순 회고록'으로 인해 문 전 대표가 청와대 비서실장 시절 북한의 지시를 받고 국정을 운영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다.

    여당은 "사실상 북한과 내통한 것으로, 문재인 전 대표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이에 대한 진상규명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문 전 대표는 "내통은 새누리당 전문"이라며 역공 전략을 구사, 정면돌파를 통한 야권 결집을 유도하는 모습이다.

    이번 사태로 문 대표의 이미지 타격은 물론 야권 전체의 수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정법상 반국가단체인 북한 독재정권에게 의견을 물은 뒤 외교안보정책을 결정했다는 논란만으로도, 대선후보-수권정당으로서 심각하고도 중대한 오점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문 전 대표의 모든 언행이 북한과 연관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했다. 최근 국제사회가 핵실험 등의 도발을 일삼는 북한에 대해 대북제재에 나섰음에도, 문 전 대표가 사드 배치 반대를 외치며 북한에게 쌀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한 속셈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문 전 대표가 사드배치를 반대하고 있는 이유도 북한정권이 반대하기 때문인지 묻고싶다"며 "문제는 문 전 대표가 지금 버젓이 대한민국 원내 제1야당의 대선후보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쌀은 되고 인권은 눈감아도 된다는 뜻이냐"며 "쌀을 지원해도 주민들에게 전달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인데 누구를 위한 쌀 지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이 문제는 매우 중대하고 심각한 사안"이라며 "사실상 북한의 인권 탄압에 동조하며 북한과 내통한 것"이라며 문 전 대표의 행위를 사실상 '이적행위'로 규정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내통이라…대단한 모욕이다"라고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정현 대표를 향해 "당 대표란 분이 금도도 없이…내통이라면 새누리당이 전문 아닌가. 앞으로 비난하면서 등 뒤로 뒷거래, 북풍, 총풍"이라며 "선거만 다가오면 북풍과 색깔론에 매달릴 뿐 남북관계에 철학이 없는 사람들. 이제 좀 다른 정치 합시다"라고 화제를 돌렸다.
  • ▲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이 지난 2007년 10월 3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걸어나오는 모습.ⓒ연합뉴스
    ▲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이 지난 2007년 10월 3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걸어나오는 모습.ⓒ연합뉴스

    앞서 노무현 정부에서 북핵(北核)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통해, 참여정부가 지난 2007년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에서 북한의 의견을 물어본 뒤 기권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외교부는 외교부대로, 국정원은 국정원대로 북한의 반응을 점검하거나 정보를 수집했다면 참여정부의 높은 외교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지시' 논란에 대한 거센 파문에도 불구, 문 전 대표가 황당한 해명을 내놓은 것을 두고, NLL(북방한계선) 포기 논란 및 대화록 실종 파문 당시의 상황과 판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013년 6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과 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사건과 관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을 열람해 'NLL포기' 발언이 사실이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했다.

    이후 여야 정치권이 '대화록 원본' 찾기에 발 벗고 나서자 대화록 폐기 의혹을 받은 문재인 전 대표는 검찰 출두 자리에서 대화록의 행방을 밝히지 않은 채 "대화록은 멀쩡히 잘 있다. 이제 논란을 끝내자"라고 주장했다.

    당시 여당은 물론 야당에서도 문 전 대표의 기이한 행태를 지적하는 성토가 쏟아졌다. 당시 같은 당이었던 김영환 의원은 문 전 대표를 향해 "장난치나. 이제 와서 덮자고? 그렇다면 회의록 공개를 위해 지난 몇 주 동안 300명의 헌법기관이 벌인 개헌선을 훌쩍 넘는 퍼포먼스는 무엇이었던가"라고 개탄했다.

    여권 안팎에서는 이번 기회에 철저한 대통령기록물 열람으로 참여정부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 국기(國基)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