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 대응에는 한목소리… 李 "모함서 지원사격하라" 洪 "발칸포, 쏠까 말까 하는 시기는 지나"
  •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 ⓒ뉴시스 사진DB
    ▲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 ⓒ뉴시스 사진DB

    중국 불법조업 어선의 해양경찰 고속단정 격침 만행을 계기로 해경 독립 주장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비박(非朴)계 홍문표 의원이 이 문제를 놓고 이견을 노출했다.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3선·충남 홍성예산)은 12일 오전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중국 불법조업 어선들은) 21세기의 해적떼라고 볼 수밖에 없고, 중국은 지금 해적떼를 옹호하고 있는 것"이라며 "국가로서는 이제 참기 어려운 지경에 와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분개했다.

    이어 중국 불법조업 어선들이 우리 해경의 단속이 있을 때에는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북한의 해역으로 도망했다가, 해경 단속이 철수하면 다시 남쪽으로 내려와 어족 자원을 '싹쓸이'하는 행태와 관련해 "북한과 중국이 합작을 해서 NLL을 적당히 이용해 고기를 잡아가는 모습"이라며 "북한과 중국이 은밀한 합작으로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5월 19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통해 전격 해체된 해양경찰청을 부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문표 의원은 "그것(해경청 해체)을 하고보니 속수무책인 상황인데, 계속 이 상태로 갈 수는 없지 않느냐"며 "3면이 바다인 상황에서 과거에 있었던 해양경찰청을 좀 더 조직적으로 부활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명감이나 규모, 조직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독립된) 청으로 일하는 것과 (국민안전처 아래에서) 하나의 본부로 일하는 것은 다르다"며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번지고 있기 때문에 이 상태의 이 조직을 가지고는 어렵고, 더 강인한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당시 해경청 해체 방침이 틀렸는지에 대해서는 "국민안전처로 갔을 때 새로운 마음으로 과거의 잘못됐던 해경이 다시 태어나서 좀 더 잘하는 해경으로 재탄생했어야 했다"면서도 "안전처로 간 다음에 (해경이) 더 무기력해졌다"고 직접적인 판단을 삼갔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해양경찰을 독립된 청으로 부활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인천 만석부두 현장에 나간 자리에서 취재진과 만나 "정부기관을 부침개 부치듯 이리 엎고 저리 엎는 것은 조직의 안정을 해치는 것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안전처 아래의 해경 본부로 개편한 것은) 부처의 지휘 효율성을 감안해 개편한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해경이 독립된 청으로 존재하지 않을 뿐 국민안전처 산하에 엄연히 본부로 현존하고 있음을 가리켜 "'해경이 부활한다'는 말은 맞지 않다"고 경계했다.

    다만 이정현 대표와 홍문표 의원은 우리 해경 대원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중국의 불법조업 어선에 대해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있어서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정현 대표는 "중국 어선들이 살인 의도를 갖고 달려든 의도적인 공격"이라며 "이런 경우에는 해경 모함에서 지원 사격을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대응 사격'을 주문했다.

    홍문표 의원도 "발칸포까지 사용하고 대형 함정 4척에 특공대 헬기까지 단속에 투입하겠다는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조치"라며 "이제 쏠까 말까 하는 시기는 지났다"고 단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