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의 이동식 차량 발사대(TEL) 대부분 中이 제공…대가로 광물 채굴권 얻어
  • 지난 9월 20일 中공산당은 북한과의 밀무역 혐의로 단둥의 홍샹그룹 임직원들을 체포했다. ⓒ당시 채널A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9월 20일 中공산당은 북한과의 밀무역 혐의로 단둥의 홍샹그룹 임직원들을 체포했다. ⓒ당시 채널A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9월 26일자 ‘주간조선’에 한 중국 전문가의 글이 실렸다. 2012년 10월 18일자 中‘남방주말’이라는 중국 매체가 쓴 기사가 핵심 주제였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을 한국 매체들은 물론 소위 ‘중국 전문가들’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에 대한 반성이었다.

    지난 9월 20일, 국내 언론들은 ‘자유아시아방송(RFA)’과 ‘미국의 소리(VOA)’, 중국 내 소식통을 인용해 ‘홍샹그룹’ 오너 마샤오훙 회장과 임직원들이 中사법당국에 조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친중’ 성향이 강한 국내 주요 언론들은 이를 두고 “중국 정부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를 성실히 이행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내 언론들은 지난 9월 20일 루캉 中외교부 대변인이 ‘홍샹그룹’ 조사에 대해 “해당 기업은 중국 당국이 경제범죄 등 위법행위에 대해 법에 따라 처리 중이며, 가까운 시일 내에 관련 소식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것을 근거로 내세웠다.

    당시 루캉 中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중국이 조선의 핵무기 개발에 대해 갖고 있는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면서 “중국은 조선 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으며, 유엔 안보리 결의안 2270호를 집행하기 위한 국제적인 의무를 이행해 왔고, 지금 그 결과를 보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과연 그럴까. ‘주간조선’의 글에서 인용한 2012년 10월 18일자 ‘남방주말’의 내용을 보면, 中공산당의 ‘홍샹그룹’ 조사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으로 보인다.

    당시 ‘남방주말’의 기사 제목은 ‘조선: 6조 위안 보물창고, 가시를 가진 장미’였다고 한다. 북한 김정은 집단이 한화 990조 원에 해당하는 200여 종의 광물을 채굴하기 위해 중국 기업들을 끌어들여 채굴권을 주고, 그 대가로 체제 유지에 필요한 각종 물품을 받기로 했다는 내용이었다.

    ‘남방주말’은 해당 기사에서 2012년 9월 22일 中베이징의 한 호텔에서 북한 광물개발을 위한 기업의 연합체인 ‘중국해외투자연합회’ 설립식이 열렸고, 여기에 많은 중국 대기업들이 몰렸다고 적었다. ‘홍샹그룹’ 회장 마샤오훙도 그 중 한 명이었다고 한다.

    당시 김정은 집단은 석유와 중유, 천연가스, 식량 등을 필요로 했고, 마샤오훙은 1997년 북한이 광물 개발을 중단한 뒤 北평양에 광산개발회사를 설립, 북한 광물을 수입해 왔으며, 그에 대한 대가로 ‘슈타이어’의 대형 트럭 80대를 제공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고 한다.

    ‘주간조선’과 ‘남방주말’이 언급한 대형 트럭은 김정은 집단이 열병식 때마다 끌고 나오는,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용 이동식 차량 발사대(TEL)의 플랫폼이다. 이 8륜 대형차량은 세계 4위의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계열사인 ‘슈타이어’와 중국 자동차 업체의 합작 회사가 생산했다는 것이다.

  • 북한의 열병식에 등장하는 이동식 발사차량(TEL). 사진 속 트럭은 노동 미사일을 싣고 있다. 북한은 이런 트럭을 생산할 능력이 없다. ⓒLIG 넥스원 웹진 캡쳐
    ▲ 북한의 열병식에 등장하는 이동식 발사차량(TEL). 사진 속 트럭은 노동 미사일을 싣고 있다. 북한은 이런 트럭을 생산할 능력이 없다. ⓒLIG 넥스원 웹진 캡쳐


    ‘주간조선’의 필자는 ‘남방주말’에 언급된 中대기업들로 ‘통화강철집단책임유한공사’ ‘탕산강철집단책임유한공사’ ‘산둥궈다황금주식유한공사’ ‘완샹그룹’ ‘허베이 치허실업집단’ ‘중국 오광집단’ ‘친황다오 스린바오 광산개발유한공사’ 등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지난 10월 4일 이들 中대기업 가운데 ‘완샹그룹’이 북한 광물 수입의 ‘몸통’이라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中‘완샹그룹’이 북한과 ‘혜중광업합영회사’를 설립, 北양강도 혜산 지역 광산에서 구리 정광을 2026년까지 독점 채굴하는 권리를 가졌다고 지적했다. 

    국내 일부 언론은 “이들 中대기업들이 중국 정부 몰래 북한과 거래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북한이 ‘고난의 행군’을 거친 뒤 제대로 된 기계 제조 설비를 운영 못하고 있음을 잘 아는 中공산당 최고위층들은 2010년과 2015년 10월의 노동당 창건 기념 열병식에 참석해 탄도 미사일을 싣고 가는 16륜 초대형 트럭을 직접 바라보며 박수를 쳤다.

    2010년에는 공안조직 책임자인 뤄간 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2015년에는 선전책임자인 류윈산 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이 그랬다. 모두 中공산당 서열 10위 안에 드는 최고위층이다. 이들이 생산된 지 얼마 안 된 8륜 대형트럭이 북한제가 아니라는 것을 몰랐을까? 中인민해방군도 사용하는데?

    ‘주간조선’의 필자는 美정부가 훙샹그룹 등이 북한과 광물거래를 하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위반했다고 통보한 사실을, 왜 한국 정부와 정보기관들, 한국의 그 많은 ‘중국 전문가들’은 모르고 있었느냐고 한탄했다.

    하지만 ‘주간조선’의 필자가 놓친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은 지난 10월 7일 서해 소청도 인근 해상에서 일어난 사건과 이후 정부의 ‘대처방식’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과거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KN-08과 이동식 발사차량. 외신들은 이 16륜 대형 트럭이 중국에서 수입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뉴데일리 DB
    ▲ 과거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KN-08과 이동식 발사차량. 외신들은 이 16륜 대형 트럭이 중국에서 수입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뉴데일리 DB

    당시 우리나라 소청도 인근 해상에서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을 단속하기 위해 해경 고속단정이 접근하자, 100톤급 철제어선이 이를 보고 그대로 충돌해 버렸다. 이는 남북한이 서해에서 교전을 벌일 때나 사용하는 수법이다. 살인미수를 넘어 ‘침략 행위’에 가깝다.

    하지만 국민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국민안전처는 이 사실을 언론 보도가 나온 지 하루 뒤에야 공개했다. 안전처는 처음에는 “진상조사를 하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중국 측이 관련 내용을 잘못 해석할 여지가 있어 그랬다”는 황당한 해명을 내놨다. 우리 영해에서 ‘침략행위’를 저지른 ‘가해자’를 배려하는 마음씨라니.

    뒤늦게 외교부가 10월 9일 주한 중국 총영사를 초치하고, 10월 11일에는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해 강하게 항의했지만, 이런 항의를 귀담아 들을 中공산당이 아니라는 것을 정부 고위층 외에는 모든 국민이 다 안다. 中공산당이 이번 사건에 대해 “한국의 이성적 조치를 바란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만 봐도 모르겠는가.

    한국 언론들도 뒤늦게야 “왜 정부는 인도네시아나 베트남, 아르헨티나, 러시아처럼 중국 어선에 강하게 대응하지 못하느냐”고 떠들어대고 있지만, 사실 한국 정부를 비판하기 위한 빌미를 문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 서해 상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단속하는 해경 고속단정.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해 상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단속하는 해경 고속단정.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금 한국 정부와 정치권, 언론들의 ‘친중 사대주의 행태’를 보면, 구한말 10만 회원을 거느렸던 ‘일진회’를 보는 듯하다. 나라의 근본인 국민과 주권을 지킬 생각보다는 개인의 이익만을 생각하던 ‘일진회’와 그 회원의 주류를 이뤘던 ‘양반 계층’ 같다. 일제는 물론 청나라로부터도 ‘사회를 좀 먹는 기생충’이라고 비웃음을 샀던 그 ‘양반’ 말이다.

    지금 한국 정부와 정치권, 언론은 홍샹그룹의 대북제재 위반과 중국어선의 해경 고속단정 공격을 전혀 별개의 사건이라고 보는 듯하다. 하지만 아니다. 일당독재체제 중국에서 공산당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中공산당의 허락 없이 배가 출항하는 것이, 북한과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할까.

    한국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中공산당을 향해 강한 태도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를 위반하는 中대기업은 여전히 활개를 칠 것이고, 서해 바다에서 해경을 공격하는 중국 어선들도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일의 뒤에는 中공산당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