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인식 변화에 대응해야…가능한 대안 테이블에 올려보자"
  • ▲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3일 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3일 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자체적 핵무장론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소속인 남경필 경기도 지사가 자체적 핵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국으로부터 '전시작전통제권'을 환수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모병제'도입을 주장해온 남 지사가 두 번째 안보정책을 꺼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남경필 지사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국의 안보 환경이 불확실성으로 빠져들고 있다"면서 "미국 국민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어 우리 정부도 핵 무장 준비를 테이블에 올려놔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한편으로는 우리 국익과 전혀 상관없이 현재 북한 핵을 인정하고 평화협정체제로 가자는 북미 간 협상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면서 "이런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핵 무장 준비부터 평화체제에 대한 논의까지 모든 것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이 지금처럼 어느 정부가 들어서든 한반도에 핵우산을 100% 씌워주겠다고 보장한다면 굳이 핵을 가질 필요가 없다"면서도 "외교 안보 조건은 늘 변화하는데 우리는 플랜이 없다. 여러 옵션을 놓고 대응하기 위해 논의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

    나아가 "우리 정부는 핵 무장에 대한 언급을 금기시해왔다"면서 "당장은 핵을 갖고 싶어도 가지지 못한다. 핵무장 준비단계까지 해놓고 그 단계에서 미국과 대화할 수도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전작권도 대한민국이 다시 환수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지사는 "우리가 전작권도 없는 상황에서는 미국의 선제공격론 등에 대해 어떤 의견도 제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다음 정부 초기부터 전작권 전환 문제를 논의해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전환하는 게 맞다"고 언급했다.

    전시작전통제권은 전시에 군대를 총괄적으로 지휘하고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일컫는 말로, 한국은 현재 한미연합사령부가 전시작전통제권을 갖고 있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2월 24일,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2012년 4월 17일부로 우리 군이 전작권을 환수키로 한 바 있지만, 이후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기간인 2010년 6월 26일에는 이양 시점이 2015년 12월 1일로 연기됐다.

    박근혜 대통령 재임기간인 2014년 10월 23일에는 사실상 전작권 환수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론지었다. 이 때 전시작전통제권은 3가지 기준을 통해 전환되는데, 한반도 및 역내 안보환경·전작권 환수 이후 한국군의 군사능력·북한 핵 미사일에 대한 한국군의 필수 대응능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