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상고심 앞두고, 전직 비서실장 뒷돈 추문...서울교육청 ‘당혹’
  • 서울시교육청.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서울시교육청.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영란법 시행 첫날인 28일, 조현우(54) 전 서울시교육감 비서실장이, 재임 중 브로커로부터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을 혐의로 긴급체포 돼, 검찰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현우씨는 2014년 7월 조희연 교육감 비서실장으로 발탁돼, 올해 8월말까지 2년간 조 교육감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29일 검찰과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성상헌 부장검사)는 28일 조현우 전 비서실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같은 날 오전 조현우 전 실장이 근무했던 서울교육청 9층 교육감 비서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조 전 비서실장이 재직 중 교육청 관련 사업에서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브로커 정모씨로부터 수 천 만원의 뒷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실장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교육청은 지난 8월11일 임기가 만료된 조 전 실장과 재계약을 체결했으나, 조 전 실장이 같은 달 20일 갑자기 사임의사를 밝혀, 닷새 뒤 신임 비서실장 임용공고를 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육청은 조현우 전 실장이 지난달 5일 연가를 신청한 뒤, 같은 달 22일 사직서를 냈으며, 현재는 한민호 정책보좌관이 비서실장 직무를 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청은 조현우 전 실장이 사직서를 낸 뒤 검찰의 수사 사실을 확인했고, 그에 대한 의원면직 절차는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

    서울대 국사학과를 중퇴한 조현우 전 실장은, 한겨레사회연구소 연구원을 시작으로 속칭 진보성향 시민단체와 민주당 및 열린우리당에서 주요 이력을 쌓았다.

    조 전 실장은 김대중 대통령후보 캠프 파랑새유세단장을 거쳐 국민의정부에서 청와대 행정관, 임채정 전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열린우리당 전략기획실장,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 등 야권의 정무·정책파트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조현우 전 실장은 박원순 서울시장과도 각별한 인연이 있다. 조 전 실장은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출마하면서 ‘영등포의 박원순’을 표어로 내걸 만큼, 박원순 시장과 오랜 친분을 강조했다.

    실제 조 전 실장은 1987년 ‘박원순 변호사’가 경영을 맡은 역사비평사에 입사해 편집부장을 지냈으며, 2011년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원순 후보 희망캠프에 참여해, 정무팀장을 맡았다.

    서울시교육청은 김영란법 시행 첫날 조희연 교육감의 측근인 전직 비서실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긴급체포된 사실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조현우 실장 비위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검찰이 전날 압수수색을 한 것은 맞다. 그러나 조희연 교육감과 대변인실은 지난 8월말 재계약 당시까지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교육청은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연 교육감이 지방교육자치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 상고심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전현직 핵심 간부들이 잇따라 추문에 휘말리면서, 서울교육청은 뒤숭숭한 분위기를 털어내지 못하고 있다.

    서울교육청은 지난해 김형남 전 감사관의 음주감사 및 직원 성추행 의혹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서울교육청 주변에서는 이번 사건이, 다음달 6일로 예정돼 있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