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북핵은 생명 위협-사드는 외교·경제 위협" 주장
  •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오른쪽)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뉴데일리DB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오른쪽)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뉴데일리DB

    박근혜 대통령이 안보위기와 관련해 야당의 '햇볕정책 책임론'을 제기하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일제히 반발하며 연합 공세를 폈다.

    더민주 추미애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 실험이 햇볕정책과 대북 대화에 있다고 비판하면서 안보위기 책임을 야당에게 떠넘기고 있다니 참으로 적반하장"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5번의 북한의 핵실험 중에서 핵능력이 고도화됐다고 평가받는 4번의 실험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것"이라며 "핵은 동결이 우선이다. 멈추게 하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핵은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체계 배치는 외교·경제를 위협하는 것"이라며 사드 무용론을 거듭 주장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한술 더 떠 박 대통령을 향해 "경부고속도로에서 사고 나면 동작동 국립묘지 박정희 대통령 묘소로 가서 항의하느냐. 현직이 책임지는 것"이라며 북핵 사태의 책임을 현 정부에 떠넘겼다.  

    그는 이날 당 회의에서 "지난 8년 반간 북에 준 돈이 없는데 북이 어떻게 핵 SLBM 미사일 핵잠수함까지 건조해서 실험 하느냐"고 반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특히 박 대통령을 향해 "임기 17개월 남긴 지금 MB 현정부 8년 반 동안 5번의 북한 핵실험 중 4번을 했고 핵 마사일의 기술 진전을 알면서도 속수무책이던 대통령께서 '대화 위해 북 준 돈 핵개발 자금 됐다'고 DJ 노무현정부 햇볕정책에 책임을 떠 넘긴다"며 "정부 말대로 하면 북한은 이미 망했거나 오늘 혹은 내일 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이런 주장은 '불법 대북송금' 사건의 핵심으로 지목받고 있는 박지원 위원장이 할 소리는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박 위원장은 DJ정부 시절 이뤄진 불법 대북송금의 핵심인물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한국자유총연맹 김경재 중앙회장은 지난 12일 '북한 5차 핵실험 규탄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박 위원장에 대해 "북한이 핵폭탄 개발에 한창 자금이 필요할 2000년도, 박지원 위원장 등이 주도해 4억 5천만 달러라는 막대한 현찰을 김정일의 해외 비밀계좌에 넣어줬다"며 "이 돈이 핵폭탄 개발에 쓰여졌을 것은 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야권의 대북 대화 재개 주장에 대해 "대화를 위해 줬던 돈이 북한의 핵개발 자금이 됐고,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없는 상황에서 협상을 하겠다고 시간을 보내는 동안 북한은 물 밑에서 핵능력을 고도화하는데 그 시간을 이용했고, 결국 지금과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며 북한에 핵 개발 자금을 갖다 바친 야권 인사들에게 일침을 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