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직후 청와대서 안보상황 점검회의 주재 "北核 과거와는 다른 현존 위협"
  • ▲ 북한 김정은이 미사일 발사 시험에 기뻐하고 있는 모습. ⓒ조선닷컴
    ▲ 북한 김정은이 미사일 발사 시험에 기뻐하고 있는 모습. ⓒ조선닷컴

     

    라오스를 공식 방문 중이던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5차 핵실험 대응을 위해 현지 일정을 축소하고 급거 서울로 돌아왔다.

    9일 오후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은 곧바로 청와대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이순진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권력 유지를 위해 국제사회와 주변국의 어떠한 이야기도 듣지 않겠다는 김정은의 정신상태는 통제불능이라고 봐야 할 것"이라며 북한 정권을 강력히 규탄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이번주 미-일-중-러, 아세안과 역내의 주요국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한 회의에서 북한에 대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고 도발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이것을 철저히 무시한 채 다섯 번째 핵실험을 감행했다. 이는 북한 정권의 무모함과 핵에 대한 집착을 다시 한 번 명백하게 드러낸 것이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인 북한 핵실험은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특히 북한은 이번 핵실험을 핵탄두 폭발시험이라고 하고, 핵무기 병기화 운운하면서 우리와 국제사회를 노골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이제 북한의 핵위협은 우리에게 급박하게 닥친 현존하는 위협이다. 이제 우리와 국제사회의 대응도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

    저는 북한 핵실험 직후 오바마 대통령과 통화하고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안보리 차원의 강력한 새로운 결의채택을 포함해서 가용한 모든 수단을 사용해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더욱 강력히 압박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한국을 보호하기 위하여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 억제를 제공할 것임을 분명히 하고,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입각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이와 연계해서 우리 군은 국민들이 우려하지 않도록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강력하게 응징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미국의 핵우산을 포함한 확장억제능력과 우리 군의 대북 응징능력을 강화해서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공고히 하기를 바란다."


     

     

  • ▲ 9일 라오스 공식 방문 도중 북한의 핵실험 소식을 접하고 급거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 9일 라오스 공식 방문 도중 북한의 핵실험 소식을 접하고 급거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은 또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차단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는 물론 양자 차원에서도 지금보다 더욱 강력한 대북 제재 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정부 관계자들에게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은 과거와는 다른 지극히 엄중한 안보 상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이럴 때일수록 우리 국민들께서 정부를 믿고 한마음으로 단합해 주시기 바라고 정치권도 여야 없이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만 우리 내부 이간을 노리는 북한의 기도를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앞으로 국가비상체제와 같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상시비상체제를 유지하도록 하기 바라며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자세로 북한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국내 불순세력이나 사회불안 조성자들에 대한 철저한 감시 등 국민들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 이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향후 북한의 핵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요청으로 진행된 전화 협의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유엔 안보리에서의 조치 등을 포함해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