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무성 대변인 "사변적 조치" 운운하며 '정면도발' 억지
  •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언론 성명을 채택하자 북한은 '사변적 행동조치'를 운운하며 한반도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김정은, 지난 25일 북한이 실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장면.ⓒ北선전매체 중계영상 캡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언론 성명을 채택하자 북한은 '사변적 행동조치'를 운운하며 한반도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김정은, 지난 25일 북한이 실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장면.ⓒ北선전매체 중계영상 캡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하자 북한이 '사변적 행동조치' 운운하며 국제사회와 한국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유엔 안보리는 8월 26일(현지시간)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및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규탄 성명 채택과 함께 중대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두고 북한은 지난 28일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내놓고, "자위적 핵억제력 강화 조치들을 걸고드는 엄중한 적대행위를 또다시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성명에서 "미국의 주도 하에 조작 발표된 유엔 안보리 공보문(언론성명)은 미국의 극악무도한 핵전쟁 위협을 정의의 핵보검으로 종식시키려는 우리의 정정당당한 자위권 행사를 문제시한 것"이라며 "미국과 적대 세력들의 날강도적 행위의 산물로서 우리는 이를 단호히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이번 유엔 안보리 언론성명 채택을 '도발'로 규정하며 비난의 강도를 높였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유엔 안보리를 도용해 벌려놓은 이번 공보문 채택놀음은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과 존엄에 대한 난폭한 침해"라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무분별한 도발이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그러면서 유엔 안보리가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자신들의 입장은 무시하면서 이번 언론 성명을 채택한 것은 '불공정한 처사'라는 억지 주장을 이어갔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가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는 침략적인 한미 연합훈련을 문제시한 우리의 제소는 극구 외면하면서, 미국의 지휘봉에 놀아나 우리의 자위적 억제력 강화를 걸고든 것은 국제기구로서의 공정성을 완전히 상실하고 북-미 사이의 첨예한 대결에서 미국에 편승한 불법 무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미국 본토에 대한 핵위협과 함께 자신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사변적 행동조치'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협박하기도 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우리의 섬멸적인 타격을 피할 수 있는 최상의 방도는 우리의 존엄과 안전을 건드리지 않고 자중, 자숙하는 것이라는데 대해 경고했다"면서 "미국이 우리의 엄숙한 경고를 무시하고 우리 공화국의 존엄과 생존권을 위협한 이상, 우리는 당당한 군사대국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사변적인 행동조치들을 다계단으로 계속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우리는 미국의 전대미문의 對북한 적대시 정책과 핵위협에 맞서 일단 기회만 조성되면 미국 본토와 태평양 작전지대 안의 침략 무력을 일거에 잿가루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실질적 수단들을 다 갖췄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연일 '다계단적 사변적 행동조치'를 언급하고 있다. '다계단' 행동 조치는 핵·미사일 기술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미로 지난 24일 SLBM 발사 당시 참관했던 김정은의 발언에 기초하고 있다.

    실제 북한은 지난 3월 15일 김정은이 "빠른 시일 내에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로켓 시험 발사를 단행하라"고 지시하자 장거리 탄미사일과 SLBM 발사 등 각종 미사일 시험 발사를 거듭 실시하고 있다.

    이에 이번 '다계단적 사변적 행동 조치'는 5차 핵실험을 포함한 추가 도발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북한의 '사변적 행동 조치' 언급과 관련해, 위협을 기반으로 한국 측의 행동을 억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3월 15일 김정은이 직접 지시한 바가 있고, 그것이 아직 다 완성되지 않은 측면도 있기 때문에 '다계단적 조치'로 위협으로 하면서 우리 쪽의 행동을 억제하려는 측면이 분명히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