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앞두고 건국절 관련 학계 인사 초빙해 특강 듣고, 공식 의제로 토론하기로
  • ▲ 건국절 법제화 주장이 제기됐던 지난 17일의 새누리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간담회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건국절 법제화 주장이 제기됐던 지난 17일의 새누리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간담회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이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를 앞두고 열리는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건국절을 법제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오는 30~31일 양일간 천안연수원에서 열릴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건국절과 관련한 학계 인사를 초빙해 특강을 들은 뒤, 건국절 법제화 추진을 정기국회 입법과제로 하는 공식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회의원 연찬회의 실무를 준비하는 새누리당 원내행정국에서는 건국절과 관련해 특강을 진행할 인사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진석 원내대표도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국회의원 연찬회 때 건국절 관련 학계 인사를 초청해 강의를 듣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1948년 8월 15일이 대한민국이 건국된 날이라는 점에는 애시당초 아무런 의문이 없었다. 김대중정부 첫 해였던 1998년에는 '건국 50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사면이 이뤄지고 '제2의 건국'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가 만들어지는 등의 움직임이 있었다.

    이처럼 아무런 의문이 없던 역사적 사실이 논란거리로 비화된 것은 야권 내에서 사상적·이념적으로 급진화된 패권 계파가 헤게모니를 잡으면서부터다.

    일각의 건국절 부정 시도에 △1948년 5월 총선거를 통해 8월 건국돼 그 해 12월 유엔총회결의 제195호로 '한반도 유일의 합법정부' 승인을 받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마치 한반도의 남과 북에서 국제법적으로 정당하게 성립된 국가가 병립하고 있는 것처럼 북의 편을 들려는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의 지도급 인사들은 지난 17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간담회에서 야권의 건국절 부정 시도를 맹렬히 비판한 바 있다.

    당시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은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인정하지 않는 주장은 한반도의 유일 합법정부인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부인하는 주장과 맞닿아 있다"고 했고, 조원진 최고위원은 "지금 야당의 주장은 또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지 심히 의심된다"고 했다.

    몇몇 중진의원들은 차제에 이러한 '대한민국 정통성 부정 시도'의 근원을 제거하기 위해 '건국절 법제화'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건국절을 법제화해서 모든 사람들이 나라에 대한 마음을 다시 한 번 새겨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고, 정갑윤 전국위의장도 "하루 빨리 당당하게 건국절을 자랑스레 여길 수 있는 날이 오도록 법제화를 위한 국민들의 중지를 모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거들었다.

    여권 관계자는 "(최고중진연석간담회) 당시에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도 중진의원들의 의견에 동조했었는데, 그 결과로 연찬회에서 건국절이 공식 의제에 오르게 된 것은 뜻깊은 일"이라면서도 "하려면 19대 국회 때 했어야 했는데, (20대 국회에서는) 여소야대가 돼서 (건국절 법제화를) 정기국회 때 추진하려고 해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